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협동놀이 16
나. 대인관계 형성능력 16
다. 사회적 상호작용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협동놀이 18
가. 협동놀이의 개념 18
나. 협동놀이의 효과 19
다. 협동놀이 적용 선행연구 고찰 20
2. 대인관계 형성능력 23
가. 대인관계 형성능력의 개념 23
나. 대인관계 형성능력의 구성요인 24
다. 대인관계 형성능력 관련 선행연구 고찰 25
3.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29
가. 자폐성 장애학생의 이해 29
나.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성 30
다.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관련 선행연구 고찰 32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가. 선정기준 36
나. 선정절차 36
2. 연구 설계 40
3. 연구 도구 41
가. 대인관계 형성능력 측정 도구 41
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관찰표 42
4. 연구 절차 43
가. 비장애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44
나.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48
5. 자료 처리 48
6. 중재 충실도 49
7. 사회적 타당도 50
가. 비장애학생의 사회적 타당도 50
나. 교사의 사회적 타당도 51
8. 신뢰도 53
IV. 연구 결과 54
1. 비장애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변화 54
가. 비장애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중 근면성의 변화 55
나. 비장애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중 책임감의 변화 57
다. 비장애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중 협동성의 변화 59
라. 비장애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중 준법성의 변화 61
마. 비장애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중 자주성의 변화 63
2.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변화 65
가.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중 사회적 시작행동의 변화 65
나.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중 사회적 반응행동의 변화 67
V. 논의 및 제언 71
1. 논의 71
가.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변화에 대한 논의 72
나.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변화에 대한 논의 73
2. 제한점 75
3. 제언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7
부록 90
〈부록 1〉 사회성 검사 도구 91
〈부록 2〉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관찰기록표 94
〈부록 3〉 프로그램 참가 동의서 96
〈부록 4〉 차시별 수업 계획안 97
〈부록 5〉 학생 활동지 112
〈표 II-1〉 협동놀이 프로그램 적용 선행연구 분석 20
〈표 II-2〉 대인관계 형성능력 향상을 위한 중재 적용 선행연구 분석 26
〈표 II-3〉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 관련 선행연구 분석 32
〈표 III-1〉 통합학급 비장애학생의 배경정보 (2019. 9. 1. 기준) 38
〈표 III-2〉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배경정보 39
〈표 III-3〉 연구 설계 40
〈표 III-4〉 도구의 문항구성 41
〈표 III-5〉 관찰 행동의 조작적 정의 43
〈표 III-6〉 연구 절차 44
〈표 III-7〉 회기당 프로그램 시간 운영 방안 45
〈표 III-8〉 협동놀이 프로그램 46
〈표 III-9〉 수업 계획안 예시 47
〈표 III-10〉 중재 충실도 평가 결과 49
〈표 III-11〉 비장애학생의 사회적 타당도 평가 결과 51
〈표 III-12〉 교사의 사회적 타당도 평가 결과 52
〈표 III-13〉 관찰자간 신뢰도의 평균 53
〈표 IV-1〉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 t검정 결과 54
〈표 IV-2〉 근면성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 t검정 결과 55
〈표 IV-3〉 근면성 관련 문항별 사전-사후 점수 비교 56
〈표 IV-4〉 책임감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 t검정 결과 57
〈표 IV-5〉 책임감 관련 문항별 사전-사후 점수 비교 58
〈표 IV-6〉 협동성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 t검정 결과 59
〈표 IV-7〉 협동성 관련 문항별 사전-사후 점수 비교 60
〈표 IV-8〉 준법성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 t검정 결과 61
〈표 IV-9〉 준법성 관련 문항별 사전-사후 점수 비교 62
〈표 IV-10〉 자주성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 t검정 결과 63
〈표 IV-11〉 자주성 관련 문항별 사전-사후 점수 비교 64
〈표 IV-12〉 사회적 시작행동 평균발생빈도 및 범위 65
〈표 IV-13〉 사회적 반응행동 평균발생빈도 및 범위 67
〈표 IV-14〉 중재 프로그램 시 사회적 반응행동 평균발생빈도 및 범위 69
〈그림 IV-1〉 사회적 시작행동 발생빈도 변화 그래프 66
〈그림 IV-2〉 사회적 반응행동 발생빈도 변화 그래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