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 목표의 하나로 '질서와 규칙을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도우며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라고 제시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이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한 방안이 될 것이다. 하지만 통합교육이 단순한 물리적 통합만으로 이루어진다면 교육 목표는 이루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협동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과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하여 밝힘으로써 협동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상북도 P시 W초등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통합학급 비장애학생 10명과 자폐성 장애학생 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설계는 비장애학생은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의 방법으로, 자폐성 장애학생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로 나누어 행동변화를 관찰 측정하였으며 체육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협동놀이 프로그램 중재를 8주간 총 15회기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놀이 프로그램은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협동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대인관계 형성능력과 하위요인 중 협동성과 준법성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동놀이 프로그램은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 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협동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사회적 상호작용 중 사회적 반응행동이 사전-사후 관찰을 비교하여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협동놀이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과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밝힌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대상의 확대 적용, 교사의 촉구를 줄인 협동놀이 프로그램 적용, 다양한 수준별 협동놀이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