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13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5
1. 연구 방법 15
2. 연구 범위 16
제3절 선행 연구 17
제2장 가치사슬 이론 배경 및 근거 19
제1절 가치사슬 정의 및 개요 19
제2절 가치사슬의 이론 구조 및 배경 20
제3절 가치사슬 분석의 유용성 23
제4절 덴마크 돈육 산업 사례 24
제3장 인삼산업 현황 27
제1절 원료삼 생산동향 27
제2절 인삼가공 현황 31
제3절 인삼소비 동향 37
제4절 인삼가격 동향 40
제5절 인삼수출 현향 41
1. 인삼 수출현황 41
제6절 신제품 개발 동향 43
제4장 인삼산업의 부가가치 사슬 분석 44
제1절 원료삼 생산단계 44
1. 농가 설문 조사 44
제2절 인삼 가공단계 51
1. 한국인삼공사(주) 소개 51
2. 인삼 기업의 부가가치 분석 배경 51
3. 주요 인삼 가공기업 부가가치 비교 분석 52
4. 한국 인삼기업의 현안 이슈 및 문제점 60
제3절 인삼 소비단계 74
1. 인삼(형태가 있는 인삼) 및 인삼제품(형태가 없는 인삼)에 대한 인식 74
2. 인삼 및 인삼제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인식 77
3. 인삼 및 인삼제품 구매실태 80
4. 인삼 신제품에 대한 의견 89
5. 인삼(제품) 품질에 대한 의견 94
6. 인삼 통계학적 조사사항 95
제4절 인삼산업 종합적 부가가치 분석 98
제5장 한국 인삼산업 부가가치 제고 방안 100
제1절 원료삼 생산단계 100
1. 안전한 인삼생산 100
2. 인삼 생산이력제 도입 추진 105
제2절 인삼 가공단계 112
1. 인삼 제품류 품질규격 개선 112
2. 인삼제품류 국가 품질인증제도 도입 추진 116
3. 주요 인삼 가공기업의 부가기치 제고 방안 118
제3절 인삼 소비단계 121
1. 인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 및 홍보 강화 121
2. 인삼 소비 대중화를 위한 인상 가격 정책 121
3. 구매를 편리하게 하기 위한 인삼 전문매장 확대 122
4. 인삼 제품의 품질관리와 신뢰성 제공 122
5. 인삼 신제품 개발은 소비자 수요에 근거해서 함 122
제6장 연구 결과 요약 및 결론 123
제1절 원료삼 생산단계 123
제2절 인삼 가공단계 124
제3절 인삼 소비단계 128
인용문헌 132
부록 134
〈부록 1〉 인삼산업의 부가가치에 대한 재배 농가 설문지 134
〈부록 2〉 인삼의 소비자 인식 및 소비 행태 관한 설문지 137
Abstract 145
〈표 3-1〉 전체 농산물에서 인삼산업이 차지하는 위치 28
〈표 3-2〉 인삼 생산 현황 30
〈표 3-3〉 인삼 종류별 검사 실적 32
〈표 3-4〉 인삼 제품류 제조업체 현황 32
〈표 3-5〉 인삼 제품류 연도별 생산 추이 33
〈표 3-6〉 인삼 제품류 생산실적 35
〈표 3-7〉 인삼 제품류 연도별 출하액 추이 36
〈표 3-8〉 건강기능식품 중 인삼, 홍삼 매출액 37
〈표 3-9〉 연도별 인삼 수급 추이 38
〈표 3-10〉 2018년 인삼 제품별 국내 소비량 및 수출 비율 39
〈표 3-11〉 인삼류 연도별 년평균 가격 동향 41
〈표 3-12〉 인삼류(홍, 백삼 및 제품류) 수출실적의 연도별 변동 추이 42
〈표 4-1〉 농가 조사 응답자들의 기본 통계 44
〈표 4-2〉 농가들이 주로 인삼 재배하는 년근 45
〈표 4-3〉 인삼표준 경작법에 따라 경작 여부 45
〈표 4-4〉 인삼 계약재배 여부 45
〈표 4-5〉 인삼 계약재배 기관 46
〈표 4-6〉 인삼 재배 인증 여부 46
〈표 4-7〉 몇 년근 인삼재배가 가장 많이 부가가치 창출하는지? 46
〈표 4-8〉 인삼의 계약 재배 여부에 따라 많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지? 47
〈표 4-9〉 인삼 재배 인증 여부에 따라 많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지? 47
〈표 4-10〉 어느 인삼 계약 재배 기관이 기장 많이 부가가치를 증대하는지? 47
〈표 4-11〉 인삼재배 년근에 따른 부가가치 증대 비교 분석 48
〈표 4-12〉 인삼 표준경작법 실시에 따른 부가가치 비교 분석 49
〈표 4-13〉 인삼 계약재배 실시에 따른 부가가치 증대 비교 분석 49
〈표 4-14〉 인삼 계약재배 기관에 따른 부가가치 증대 비교 분석 50
〈표 4-15〉 친환경/GAP인증에 따른 부가가치 증대 비교 분석 50
〈표 4-16〉 한국인삼공사(주) 재무 현황(4개년 손익) 54
〈표 4-17〉 한국인삼공사(주) 재무 상태 54
〈표 4-18〉 (주)농협홍삼 재무 현황(4개년 손익) 55
〈표 4-19〉 (주)농협홍삼 재무상태 56
〈표 4-20〉 11개 인삼농협(결합 손익: 11개 농협 조합) 58
〈표 4-21〉 11개 인삼농협 4년간 매출 성장률 59
〈표 4-23〉 11개 인삼농협 결합 재무 상태 59
〈표 4-24〉 11개 농협 조합의 신용 채권 및 채무 60
〈표 4-25〉 인삼 기업 재무 상태 61
〈표 4-26〉 경기 동부 인삼 농협 신용/경제 구분 손익 63
〈표 4-27〉 13개 기업 부채 비율 현황 64
〈표 4-28〉 주요 한국 인삼공사 및 인삼 농협의 재고액 현황 66
〈표 4-29〉 인삼 기업 재고자산 회전일수 66
〈표 4-30〉 한국 인삼 기업의 4개년 매출 현황 68
〈표 4-31〉 인삼기업 판관비 현황, 인삼 농협(신용/경제포함) 69
〈표 4-32〉 매출액 대비 판관비율 70
〈표 4-33〉 인력 운영 현황 및 1인당 생산성 73
〈표 4-34〉 인삼의 종류에 대한 인식 75
〈표 4-35〉 백삼과 홍삼의 차이점에 대한 의견 77
〈표 4-36〉 인삼(제품)의 효능에 대한 의견 78
〈표 4-37〉 인삼(제품)의 부작용에 대한 의견 79
〈표 4-38〉 인삼(제품) 중 향후 가장 많이 구매할 제품 순서를 1, 2, 3... 80
〈표 4-39〉 향후 인삼(제품) 구매 예상횟수 81
〈표 4-40〉 향후 인삼(제품)을 주로 어디에서 구입할 것인지를 1, 2, 3... 82
〈표 4-41〉 누구를 위해서 인삼(제품)을 구입 82
〈표 4-42〉 인삼제품을 가족 중 누구를 위해서 구입 83
〈표 4-43〉 인삼(제품)을 구입하는 동기 84
〈표 4-44〉 인삼(제품)을 구입할 때 고려하는 사항 1, 2, 3순위 표시 84
〈표 4-45〉 인삼(제품) 구매 선호에 대해서 1, 2, 3순위 표시 85
〈표 4-46〉 가장 선호하는 인삼(제품) 용기 85
〈표 4-47〉 인삼 특정회사 제품을 구매하는 여부 86
〈표 4-48〉 특정회사 인삼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87
〈표 4-49〉 특정회사 인삼(제품)을 구입할 때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점 87
〈표 4-50〉 특정 매장에서 인삼(제품)을 구입하는 이유 88
〈표 4-51〉 인삼(제품) 구입 시 고려하는 사항 88
〈표 4-52〉 인삼(제품)에 대한 광고로 어떤 매체를 사용하는지 1, 2, 3... 89
〈표 4-53〉 신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할 경우 90
〈표 4-54〉 인삼(제품)을 구입할 때 선택하는 항목 90
〈표 4-55〉 인삼(제품)을 자가 소비용으로 구입 시 가격대 91
〈표 4-56〉 인삼제품을 선물용품으로 구입 시 원하는 가격대 92
〈표 4-57〉 인삼 신제품에 대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견 93
〈표 4-58〉 인삼(제품)의 품질의 중요도에 대한 의견 94
〈표 4-59〉 조사 응답자들의 연령대 95
〈표 4-60〉 조사 응답자들의 성별 95
〈표 4-61〉 조사 응답자들의 결혼 여부 96
〈표 4-62〉 조사 응답자들의 조부모님이나 부모님과 동거 여부 96
〈표 4-63〉 조사 응답자들의 최종 학력 97
〈표 4-64〉 조사 응답자의 거주지 97
〈표 4-65〉 조사 응답자의 월별 소득 98
〈표 5-1〉 친환경인증 인삼 생산 현황(2019~2020) 101
〈표 5-2〉 도별 친환경인증 인삼 생산 현황(2019~2020) 101
〈표 5-3〉 년도별 GAP인증 인삼 생산 현황 102
〈표 5-4〉 도별 GAP인증 인삼 생산 현황(2016~2019) 103
〈표 5-5〉 PLS 시행 전·후 비교 104
〈표 5-6〉 인삼 생산이력추적관리 등록 현황 106
〈표 5-7〉 2018년 시·도별 재배현황 111
〈표 5-8〉 2018년 시·도별 인삼생산량 및 생산액 112
〈표 5-9〉 국내 인삼 규격(대한약전) 114
〈표 5-10〉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의 해외 국가 인삼 규격 115
〈그림 1〉 마이클 포터 가치 사슬 모델 20
〈그림 2〉 인삼산업 종합적 부가가치 분석 99
〈그림 3〉 기존 관행 수매 박스(75㎏)와 개량된 GAP인증 인삼저장 박스 108
〈그림 4〉 미국 한인 마켓에서 유통하는 세척 수삼 109
〈그림 5〉 생산이력추적관리시템 QR과 코드 확인 109
〈그림 6〉 관행 유통 수삼과 인증 및 생산이력추적 QR코드 부착한 세척수삼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