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Panax ginseng, C.A Meyer)은 원산지가 한반도와 만주로 되어 있고, 학명은 러시아 식물학자 C. A. Meyer가 1843년 세계 식물학회에 보고하면서 명명되었다. 고려인삼은 역사적으로 우리나라의 농산물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해 왔으며 매우 소중한 우리 민족의 유산이다.
제1장에서는 우리나라 인삼 산업의 역사적 배경과 연구 방법 및 범위 그리고 본 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선행 연구 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우리나라 인삼 산업이 처한 현실 인식 및 당면 과제들을 찾아내고 그 대안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가치사슬(Value Chain)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유용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3장부터는 우리나라 인삼 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기준으로 서술하면서 인삼 산업의 가치사슬을 형성하는 단계별로 문제를 인식하는 데에 주력하여 기술하였다.
제4장에서는 농가 인삼 경작 현황 및 농가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하여 원료삼 생산단계에서의 통계적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인삼 가공 단계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2개 인삼주식회사 및 11개 인삼농협조합에 대한 경영 실태 분석을 통하여 인삼기업의 부가가치 증대시키는데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5장에서는 각 가치 사슬(Value Chain) 단계별로 인삼 산업의 부가가치 제고 방안을 제안하였다. 원료삼 생산단계의 부가가치 제고 방안으로는 친환경 인증(유기농과 무농약인증)과 GAP 인증, PLS 도입, 생산 이력 추적 관리제도 및 시범사례로 인삼수매 전용박스 개발, 소포장 세척 수삼과 생산이력 추적 QR 코드 부착 등의 사례를 제안하였다. 인삼 가공단계에서는 인삼 제품류 품질규격 개선, 인삼 전통식품 규격, 인삼의 국내 의약품 규격, 인삼의 국외 의약품 규격 등에 대한 내용과 인삼류 국가 품질인증 제도의 도입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13개 주요 인삼 가공 기업의 경영 현황을 비교 분석하여 인삼산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6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소비 단계에서는 인삼 소비자들이 인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구매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설문 조사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인삼산업의 유통 구조를 개선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6장에서는 연구 결과에 대한 요약 및 결론을 기술하였다. 생산 단계에서의 결론은 첫째, 안전한 인삼을 생산하여야 한다. 둘째, 안전한 인삼에 대해 소비자가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셋째, 안정적인 계약재배를 통하여 수익이 증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공단계에서의 결론은 인삼 시장의 구조개혁에 대한 것으로 영세한 11개 조합 기업을 1개의 기업으로 통폐합하는 것으로 내릴 수 있다. 한국 인삼 산업이 위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고려 인삼이 세계적인 브랜드로 그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각 가치사슬 단계별로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인삼 기업의 구조 개혁 및 경영 혁신을 통하여 근본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현재 우리나라 인삼 업계가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과제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