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영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Holacracy(자율경영조직) 관련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모델을 구축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는데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자율경영조직 방식을 도입하고 있는 기업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모형의 적합성과 연구가설의 채택 여부를 확인하였다. 리더십이 종업원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종업원만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자율경영조직 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는 34개 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301부를 수거하였다. 소표본이고 모델 예측성격이 강해SmartPL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요인분석과 이론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경영에서 조직문화가 품질인재육성과 서비스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 자율경영을 도입함과 동시에 품질인재육성 시스템을 마련하여 재직자 교육에 힘써야 할 것이다.
둘째, 조직문화는 현장중시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살아남고 나아가 선도 기업이 되려면 경직된 조직문화를 먼저 개혁해야 한다. 조직문화 개혁이 이루어 지면 현장중시 경영에 영향을 주고 제품만족과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자율경영조직 원천인 리더십이 품질경영활동(품질인재육성, 시스템 경영, 현장중시경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제품만족과 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은 자율경영조직원천에서 조직문화와 리더십을 중요시 해야 함을 분석결과에서 알 수 있으며 조직문화와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그래야만 품질경영활동과 고객가치창출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조직문화에서는 투명하고 자율적인 의사소통을 중시하고 리더십에서는 경영진의 자율경영 핵심가치가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리더십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조직 구성원의 마음가짐과 행동을 통일하는 것은 조직의 중심에 있는 리더의 역할이다. 리더가 창의성이 필요한 4차 혁명 시대에서 종업원이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나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명확히 하고 조직 구성원이 일치단결 하도록 해야 한다. 올바른 방향을 알고 있는 조직 구성원은 극심한 변화에도 흔들림이 없이 전진한다. 홀라크라시 기업은 더 이상 상명하복식 기계적인 것에서 탈피하게 된다. 내외부와 상호작용 하면서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유기적인 개체로 발전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자율경영조직에 대한 자율 리더십이 자율경영조직 성패를 가르는 결정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종업원 만족으로 이어져 조직 가치창출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고객만족을 높이는 핵심결정 요인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