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모델기준 적응제어 및 직접토크제어 방식을 이용한 새로운 유도전동기의 센서리스 속도제어 방법을 제안하였다.
모델기준 적응제어는 기준모델과 조정모델을 설정하고 이들의 출력을 비교하여 제어를 위한 속도 추정 값을 얻는 제어법이며 직접토크제어는 토크와 자속을 독립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으로 토크, 자속 지령치와 전동기 고정자 전압, 전류 값을 이용해 추정한 토크, 자속을 비교하여 히스테리시스 밴드를 거쳐 그 오차를 가장 최소화하기 위한 전압벡터를 선정하여 출력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방식의 이론적인 배경 및 타당성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수치해석 소프트웨어인 MATLAB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또한 5[HP] 3상 유도전동기에 적용하여 실험을 수행한 결과 빠른 속도추정 특성, 높은 정밀도의 자속 추정 특성, 부하변동에 대해 안정적이며 강인한 특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