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경쟁 환경 속에서 업체 간의 경쟁이 더 치열해졌다. 인적 사회의 영향으로 사회관계는 인력자원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상황에서 효과적이기 때문에 조직의 내부와 외부를 구성하는 상호의존적인 개인과 그룹 사이에는 긴밀한 협력 관계가 있다. 업무를 위해 개인이나 그룹은 다른 개인이나 그룹의 정보가 필요하거나 도움, 혹은, 조정하거나 다른 조직에 의존할 수 있다. 이러한 상호관계 및 의존성은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때로는 갈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본 연구는 LMX(Leader-Member Exchange: 상사-부하관계)가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선행연구에서는 단편적인 변수 간 연구는 있었지만 이러한 변수들을 통합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LMX가 각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매개변수로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도를 선정하였고 결과 변수로는 조직시민행동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회사 인적 자원의 질 향상과 경영성과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9년 8월 10일부터 2019년 8월 30일까지 20일간 실시된 연구 자료는 사전에 작성된 지면 설문지로서 212명을 대면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이 연구의 세부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하여 LMX가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는 것이다.
둘째, 중국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를 통해서 관련 분야에 LMX 전략관련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연구 결과가 관련 업계에 가치창출의 계기가 될 것이며 관련 업계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위의 세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고찰하고 연구의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설정된 가설과 모형을 기반으로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내린 후 중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LMX와 조직몰입도 및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시민행동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은 중국의 중소기업으로 이들 기업은 LMX이론을 구사하여 가치와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기업들일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표본은 기업관계자 212개 설문조사 응답이 기초하여 기본 통계분석,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 등을 실시하여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통해서 가설검정을 실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