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동안 다소 제한적으로 연구되어왔던 현장기술자들을 대상으로 현장기술자의 주관적 경력성공 및 경력관리행동이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 관계로 실증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PLS방식의 구조방정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모두 N = 339의 설문응답자가 참여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연구가설1]의 결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경력성공 요인은 대인관계성공, 삶의성공, 직무성공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가설2]에 해당되는 경력관리행동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경력계획, 경력지도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설3]에서는 직무만족이 궁극적으로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검증되었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 변인의 매개효과 검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가설4]에서는 주관적 경력성공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 있어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경력계획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경력지도와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가운데 직무만족은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가설5]에서는 경력관리행동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삶의성공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대인관계성공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직무성공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 있어 직무만족은 매개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현장기술자들을 대상으로 주관적 경력성공, 경력관리행동,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는데 있어 연구분야의 저변을 확대하였다는 이론적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검증된 변수들의 구조적 관계제시가 실제 현장기술자들을 관리하는데 있어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실무적 시사점 또한 지닌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