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II. 이론적 고찰 15
1. 지속가능에 대한 고찰 15
1) 지속가능의 개념 15
2) 지속가능 디자인 20
2. 지속가능 패션 29
1) 지속가능 패션의 형성 및 발전 29
2) 지속가능 패션의 사례 분류 및 분석 32
3. 모듈에 대한 고찰 44
1) 모듈의 개념 44
2) 모듈화 디자인 50
4. 모듈화가 나타난 지속가능 패션 56
1) 모듈화 패션디자인 사례 분석 56
2) 지속가능 패션과 모듈화 패션의 연관성 64
III. 작품 제작 65
1. 작품 제작 기획 65
2. 작품 제작 및 해설 67
IV. 결론 및 제언 94
참고 문헌 97
부록: 그림출처 101
Abstract 103
〈표 1〉 지속가능 개념의 성립 과정 19
〈표 2〉 지속가능 디자인의 특성 및 내용 28
〈표 3〉 지속가능 패션의 분류에 따른 특성 및 내용 33
〈표 4〉 구성 원리로 본 리좀사유이론의 특성 49
〈표 5〉 리좀·모듈화 디자인의 개념과 특성 55
〈표 6〉 모듈화 패션의 표현특성 62
〈표 7〉 작품 제작 기획표 66
〈그림 1〉 연구의 구성도 14
〈그림 2〉 Christien Meindertsma의 Flax Chair 22
〈그림 3〉 Nir Meiri의 버섯 조명 22
〈그림 4〉 Erez Nevi Pani의 소금 결정 의자 23
〈그림 5〉 Freitag 가방 24
〈그림 6〉 Micaella Pedros의 'Joining Bottles'프로젝트 24
〈그림 7〉 Makkink & Bay의 멀티펑션 가구 25
〈그림 8〉 Manon Portera & Cecile-Diama Samb의 Foam Me 25
〈그림 9〉 Linie Design의 카펫 26
〈그림 10〉 Fernando Laposse의 옥수수 프로젝트 27
〈그림 11〉 21세기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의 4대 축 31
〈그림 12〉 Gilberto Calzolari 2020 S/S 35
〈그림 13〉 Tess Whitfort의 브랜드 pendulum. studios 36
〈그림 14〉 Solve의 OMDANNE라인 37
〈그림 15〉 Hussein Chalayan 2013 S/S 37
〈그림 16〉 Holly McQuillan의 제로웨이스트 패턴 38
〈그림 17〉 Holly McQuillan의 제로웨이스트 의상 39
〈그림 18〉 MAISONNOÉE 2019 F/W 40
〈그림 19〉 Annakiki 2018 S/S 40
〈그림 20〉 Ayni 2019 F/W 42
〈그림 21〉 Indigenous 42
〈그림 22〉 Nisolo 43
〈그림 23〉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황금비례 45
〈그림 24〉 나무와 뿌리줄기 47
〈그림 25〉 Merck Modular Building 50
〈그림 26〉 Aktivhaus 50
〈그림 27〉 Ateneu de Fabricació de Gràcia 51
〈그림 28〉 Algues 모듈 52
〈그림 29〉 Algues 52
〈그림 30〉 Clouds 모듈의 조립 방식 52
〈그림 31〉 Clouds 52
〈그림 32〉 Satyendra Pakhale의 Add-on Radiator 53
〈그림 33〉 Modular touch screen wall light. 53
〈그림 34〉 Röshults의 Open Kitchen 150 Combination 54
〈그림 35〉 Modular Sofa 54
〈그림 36〉 Irina Dzhus 2019 F/W 57
〈그림 37〉 MAXXIJ... 57
〈그림 38〉 Craig Green... 57
〈그림 39〉 Hood By Air... 57
〈그림 40〉 Comme des... 58
〈그림 41〉 A.W.A.K.E... 58
〈그림 42〉 Thom Browne... 58
〈그림 43〉 A-Cold-Wall... 59
〈그림 44〉 Damir Doma... 59
〈그림 45〉 Han Wen... 59
〈그림 46〉 Balmain... 60
〈그림 47〉 Comme des... 60
〈그림 48〉 Maison Margiela... 60
〈그림 49〉 Lauren Dreier... 61
〈그림 50〉 Iris Van Herpen... 61
〈그림 51〉 Valentino... 61
〈그림 52〉 Maison Margiela... 62
〈그림 53〉 Central Saint... 62
〈그림 54〉 Liam Hodges... 62
〈그림 55〉 모듈과 지속가능의 결합을 통한 작품제작 계획 64
〈그림 56〉 작품 I의 도식화 68
〈그림 57〉 작품 I의 다양한 변화 모습 69
〈그림 58〉 작품 I의 사진 70
〈그림 59〉 작품 I의 사진 71
〈그림 60〉 작품 II의 도식화 73
〈그림 61〉 작품 II의 다양한 변화 모습 74
〈그림 62〉 작품 II의 사진 75
〈그림 63〉 작품 II의 사진 76
〈그림 64〉 작품 III의 도식화 78
〈그림 65〉 작품 III의 다양한 변화 모습 79
〈그림 66〉 작품 III의 사진 80
〈그림 67〉 작품 III의 사진 81
〈그림 68〉 작품 IV의 도식화 83
〈그림 69〉 작품 IV의 다양한 변화 모습 84
〈그림 70〉 작품 IV의 사진 85
〈그림 71〉 작품 V의 도식화 87
〈그림 72〉 작품 V의 사진 88
〈그림 73〉 작품 V의 사진 89
〈그림 74〉 작품 VI의 도식화 91
〈그림 75〉 작품 VI의 다양한 변화 모습 92
〈그림 76〉 작품 VI의 사진 93
〈그림 77〉 모듈화 디자인의 지속가능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