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9
1. SNS(Social Network Service) 19
1) SNS의 정의 19
2) SNS의 특징 22
3) SNS의 종류 24
4) SNS의 선행연구 29
2. SNS의 특성 31
1) 상호작용성 31
2) 신뢰성 33
3) 정보제공성 34
4) 최신성 35
5) 유희성 36
3. 기업 이미지 39
1) 기업 이미지의 정의 39
2) 기업 이미지의 유형 41
3) 기업 이미지의 선행연구 43
4. 소비자 의사결정 45
1) 소비자 의사결정의 정의 45
2) 소비자 의사결정의 유형 47
3) 소비자 의사결정의 선행연구 50
5. SNS 관여도 53
1) 관여도의 정의 53
2) 관여도의 특성 54
3) 관여도의 선행연구 55
III. 연구 설계 58
1. 연구모형 58
2. 연구가설 5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표본 설정 63
1) SNS 특성 63
2)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미지 64
3) 소비자 의사결정 65
4) SNS 관여도 65
4. 표본의 설정 및 조사방법 66
5. 분석방법 67
IV. 실증분석 69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2. 측정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1
1) SNS 특성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1
2)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2
3) 소비자 의사결정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2
4) SNS 관여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3
3. 상관관계분석 73
V. 가설분석 75
1. 가설 H1 검증 75
1) SNS 특성과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미지 75
2. 가설 H2 검증 76
1) SNS 특성과 구매 의도 76
2) SNS 특성과 구매평가 76
3) SNS 특성과 재구매 77
3. 가설 H3 검증 78
1)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미지와 소비자 의사결정 78
4. 가설 H4 검증 80
5. 가설 H5 검증 81
VI. 결론 및 제언 85
1. 연구의 요약 85
2. 연구의 시사점 86
1) 학문적 시사점 86
2) 실무적 시사점 87
3. 연구의 한계점 89
참고문헌 90
설문지 107
Abstract 111
〈표 2-1〉 SNS의 정의 21
〈표 2-2〉 SNS의 특징 24
〈표 2-3〉 SNS의 분류 25
〈표 2-4〉 SNS의 선행연구 31
〈표 2-5〉 SNS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 특성 33
〈표 2-6〉 유희성의 정의 38
〈표 2-7〉 기업 이미지의 정의 41
〈표 2-8〉 기업 이미지의 유형 43
〈표 2-9〉 관여도의 정의 54
〈표 2-10〉 고관여와 저관여의 행동적 차원의 차이 55
〈표 2-11〉 관여도에 대한 선행연구 57
〈표 3-1〉 설문지 구성 66
〈표 3-2〉 표본설계 67
〈표 3-3〉 분석방법 및 절차 68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0
〈표 4-2〉 SNS 특성의 측정 도구 요인분석 71
〈표 4-3〉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미지 측정 도구 요인분석 72
〈표 4-4〉 소비자 의사결정의 측정 도구 요인분석 72
〈표 4-5〉 SNS 관여도 측정 도구 요인분석 73
〈표 4-6〉 연구변수 상관관계 74
〈표 5-1〉 SNS 특성이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5
〈표 5-2〉 SNS 특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 5-3〉 SNS 특성이 구매평가에 미치는 영향 77
〈표 5-4〉 SNS 특성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8
〈표 5-5〉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미지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5-6〉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미지가 구매평가에 미치는 영향 79
〈표 5-7〉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미지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80
〈표 5-8〉 SNS 관여도가 SNS 특성과 기업이미지 간의 조절효과 81
〈표 5-9〉 SNS 관여도가 SNS 특성과 구매 의도 간의 조절효과 82
〈표 5-10〉 SNS 관여도가 SNS 특성과 구매평가 간의 조절효과 83
〈표 5-11〉 SNS 관여도가 SNS 특성과 재구매 간의 조절효과 84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