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선행연구 고찰 8
3.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0
II. 연구배경 12
1. 유교문자도의 시작과 변천 12
1.1. 문자도의 기원과 변천 12
2.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은 서민들의 유교문화 17
3. 19세기 서민들에게 나타난 유교문자도 21
III. 유교문자도 "충(忠)"자에 나타난 사상과 특징 26
1. 조선 유교의 "忠"사상 26
2. 유교 문자도 "충(忠)"자에 나타난 특징 28
2.1. 지역적 특징 28
2.2. 도상적 특징 29
IV. 유교문자도의 "충(忠)"에 나타난 용·새우의 양상 36
1. 서울 경기 및 강원도 문자도에 나타난 용·새우의 양상 37
2. 경상도 및 전라도문자도에 나타난 용·새우의 양상 46
3. 제주도문자도에 나타난 용·새우의 양상 52
V. 결론 54
참고 문헌 56
국문초록 78
Abstract 80
〈표 1〉 유교문자도에 나타난 각 문자별 분석(내용없음) 6
〈표 2〉 38書體의 전거(典據)와 풀이 14
〈표 3〉 유교문자도의 고사의 내용과 상징과 의미 23
〈표 4〉 지역적 유교문자도의 뚫을 '곤'에 그려진 용과 새우의 有無 72
〈표 5〉 지역적 유교문자도의 뚫을 '곤'에 그려진 용과 새우의 양상과 백분율 38
〈표 6〉 어변성룡과 새우의 화작 도표 41
〈표 7〉 유교문자도 용·새우에 대한 이황·이이의 영향을 받은 지역적 양상 75
〈그림 1〉 백수백복도, 8폭병풍,지본채색, 34x50㎝ 14
〈그림 2〉 38체–1. 鳥篆, 38체–2. 上方大篆, 38체-22. 龍書 16
〈그림 3〉 38체-9. 飛白書, 38체-20. 麟書, 38체-3. 龜書 16
〈그림 4〉 비백혁화, 지본수묵,... 17
〈그림 5〉 문자도충, 지본채색,... 21
〈그림 6〉 유교문자도, 8폭 병풍, 지본채색, 38.6x102㎝ 경산시립박물관 22
〈그림 7〉 문자도, 2폰족자, 35x98㎝,... 23
〈그림 8〉 효제문자도, 42.5x74.2㎝, 호암미술관 소장 37
〈그림 9〉 수문자,... 37
〈그림 10〉 수문자,... 37
〈그림 11〉 복문자,... 37
〈그림 12〉 문자... 39
〈그림 13〉 문자도... 39
〈그림 14〉 문자도... 39
〈그림 15〉 '충' 40
〈그림 16〉 '충' 40
〈그림 17〉 효제문자도, 8폭 병풍, 지본채색, 28x78㎝, 계명대학교 행소박물관 42
〈그림 18〉 유교문자도, 지본채색, 각 128x35.5㎝,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강원도) 42
〈그림 19〉 유교문자도, 이규황 作,지본채색, 각105.5≠33.5㎝, 이명구 소장 43
〈그림 20〉 효제문자도, 지본채색, 30x74 ,동양문자도, p.228. 44
〈그림 21〉 유교문자도 8폭 병풍, 34x83㎝, 계명대학교 행소박물관 소장 46
〈그림 22〉 성학십도(聖學十圖), 10폭병풍, 지본체, 38.4x81㎝, 숙명여자대학교 47
〈그림 23〉 안동문자도, 8폭 병풍,... 48
〈그림 24〉 안동문자도, 8폭 병풍, 지본채... 48
〈그림 25〉 전라도 유교문자도, 8폭 병풍, 지본채색 34x86㎝ 50
〈그림 26〉 제주도문자도, 지본채색, 47x168㎝, 영남대학교 박물관 소장 52
그래프
〈그래프 1〉 지역적 유교문자도의 뚫을 '곤'에 그려진 용과 새우의 그래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