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필요성과 목적 7
제2절 연구문제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Bourdieu의 이론적 관점 12
1. 아비투스(habitus) : 사회적 소속의 산물이며 사회적 존재가 됨. 13
2. 장(field) : 사회에 대한 공간적 통찰-투쟁적인 사회공간 16
3. 자본(capital) : 사회의 재생산과 공간을 구조화하는 힘 18
제2절 빈곤의 아비투스와 자활 22
1. 빈곤의 대물림과 아비투스 형성 22
2. 빈곤청년의 아비투스 26
3. 계급 아비투스와 문화상징의 구성 28
제3절 사회적 문화적 장으로서 자활사업 32
1. 노동통합으로서 자활사업 32
2. 자활사업 장의 의미 35
제3장 연구 설계 40
제1절 연구방법 및 참여자 40
1. 문화기술지연구 40
2. 연구절차 42
3. 참여자 선정 42
4. 연구자의 준비 43
제2절 자료 수집 45
1.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45
2.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 46
제3절 자료 분석방법 47
제4절 연구의 윤리성 49
제5절 연구의 엄격성 50
제4장 연구결과 52
제1절 참여자들에 대한 기본 이해 52
제2절 청년의 빈곤과 아비투스 61
1. 불안정한 환경: 누적된 결핍과 건강 상실 62
2. 닫힌 성장: 존재감 없는 일상과 준비 없는 선택 69
3. 소결 77
제3절 자활사업 장의 의미 80
1. 현실인식: 반복된 지위와 외면하고 싶은 현실 81
2. 또 다른 세상과 만남: 과거와 다른 사회경험과 받아들여지는 시간 87
3. 소결 93
제4절 빈곤청년의 상징투쟁 96
1. 나를 만남: 세상을 보는 달라진 눈과 변화하는 자신을 느낌 97
2. 또 다른 일상: 설레이는 시간들과 미래를 생각함 101
3. 소결 105
제5장 논의 및 결론 108
제1절 논의 108
제2절 결론 및 제언 116
참고문헌 124
국문초록 131
ABSTRACT 134
부록 138
부록 1. 연구 동의서 138
부록 2. 면담 가이드 139
부록 3. 분석 예시 140
부록 4. 관찰일지 예시 142
부록 5. 전사자료 예시 143
〈표 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징 43
〈표 2〉 참여관찰 분류 46
〈표 3〉 자활사업 참여 청년의 빈곤과 아비투스 의미구조 61
〈표 4〉 자활사업 장의 의미구조 80
〈표 5〉 자활사업 참여 청년의 상징투쟁의 의미구조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