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대형 윙립 제품의 기계 가공한 모서리 부분에 대한 디버링 자동화를 위한 기초데이터를 얻었다. 기계 가공한 모서리 부분의 높낮이 차이가 크고 복잡한 3차원 형상의 대형 윙립 제품에 대한 디버링 조건에 관한 연구를 위해 단순한 2차원 형상의 기계 가공한 모서리 부분의 디버링에 사용하는 실험장비와 사포 디버링 휠, 나일론 모 디버링 휠, 윙립의 특징 형상을 구현한 실험재료 등을 사용하여 기초적인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2차원 형상용 사포 디버링 휠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3차원 형상의 기계 가공한 모서리 부분의 높낮이 차이가 크고 형상이 복잡한 윙립 제품에 대한 디버링에는 사용할 수 없음을 확인하였으며, 나일론 모 디버링 휠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3차원 형상의 기계 가공한 모서리 부분의 높낮이 차이가 크고 형상이 복잡한 윙립 제품에 대한 디버링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확인한 디버링 가능성은 2차원 형상의 기계 가공한 모서리 부분의 디버링에 사용하는 실험장비, 나일론 모 디버링 휠, 윙립의 특징 형상 구현을 위한 표준화 규격의 실험재료, 실험지그 등을 사용하여 본 실험을 하였으며, 본 실험을 통하여 디버 공정 가능성을 검증하였고, 검증한 실험결과에 기초하여 디버링 자동화를 위한 최적의 조건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버 공정 자동화를 위한 디버링 휠의 회전에 관련된 스핀들 스피드, 실험재료의 기계 가공한 모서리 부분 디버링에 관련된 디버링 휠의 삽입 깊이 및 디버링 휠의 나일론 모의 연마재 메시, 디버링 이송속도 등 기초데이터를 확립하였으며, 이와 같은 기초데이터는 800회의 실험으로 얻은 결과값이었다. 실험결과에 기초하여 디버 공정에서 디버링 레디어스 값의 품질에 대한 안정성 및 지속성이 유효함을 검증하고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