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1) 실외놀이 13
2) 가정어린이집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영아기 실외놀이 개념 및 교육적 가치 14
1) 가정어린이집 실외놀이의 개념 14
2) 가정어린이집 실외놀이의 교육적 가치 15
2. 가정어린이집 실외놀이의 환경 및 안전 16
1) 실외놀이 환경 16
2) 실외놀이 안전 19
3. 실외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20
4. 가정어린이집에서의 실외놀이 20
5. 선행 연구 고찰 21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도구 25
3. 연구 절차 25
1) 예비조사 25
2) 본 조사 25
4. 자료 처리 방법 26
IV. 연구 결과 27
1. 영아반의 실외놀이 운영실태에 관한 인식 27
1) 실외놀이 실행 횟수 27
2) 하루 일과 중 실외놀이 시간 30
3) 위의 시간대에 실외놀이를 하는 주된 이유 31
4) 실외놀이 장소 32
5) 실외놀이의 계획 33
6) 실외놀이의 구체적인 활동 실행정도 34
7) 계획했던 실외놀이를 실행하지 못한 이유 36
8) 실외놀이를 하지 못하게 될 경우 대체 활동 37
9) 현재 실외놀이 시 교사 1인당 담당하게 되는 영아 수 38
10) 영아의 실외놀이 시 담임교사 외 보조인력 유무 39
11) 가정어린이집 실외놀이 시 안전점검 관련 인식 40
2. 영아반의 실외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43
1) 실외놀이의 중요성 43
2) 실외놀이의 적정 운영 횟수 44
3) 실외놀이 1회 당 적정 할애 시간 45
4) 영아의 실외놀이 운영 시 중요한 사항 46
5) 영아를 위한 실외놀이 운영 시 가장 어려운 점 50
6) 영아대상 실외놀이의 교육적 효과 52
7) 영아의 실외놀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54
8) 평가인증제 참여 이후 실외놀이의 계획과 실행의 변화 58
9) 영아반 실외놀이 활성화를 위한 방안 60
V. 논의 및 결론 61
1. 요약 및 논의 61
1) 가정어린이집의 실외놀이 운영 실태 61
2) 가정어린이집 실외놀이에 대한 교사인식 63
2.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6
참고문헌 67
국문요약 73
ABSTRACT 75
부록 77
〈표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표IV-1〉 1주일 실외놀이 횟수 27
〈표IV-2〉 1일 실외놀이 횟수 28
〈표IV-3〉 1회 평균시간 29
〈표IV-4〉 하루 일과 중 실외놀이 시간 30
〈표IV-5〉 위의 시간대에 실외놀이를 하는 주된 이유 31
〈표IV-6〉 실외놀이 장소 32
〈표IV-7〉 실외놀이 활동 계획 33
〈표IV-8〉 실외놀이의 구체적인 내용 실행정도 34
〈표IV-9〉 담당 영아반 연령별 실외놀이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 실행정도 35
〈표IV-10〉 계획했던 실외놀이를 실행하지 못한 이유 36
〈표IV-11〉 실외놀이를 하지 못하게 될 경우 대체 활동 37
〈표IV-12〉 현재 실외놀이 시 교사 1인당 담당하게 되는 영아 수 38
〈표IV-13〉 영아의 실외놀이 시, 담임교사 외 보조인력 유무 39
〈표IV-14〉 최근 1년 동안 실외놀이 시 안전사고 발생 여부 40
〈표IV-15〉 실외놀이의 안전교육을 전반적으로 수행하는 정도 41
〈표IV-16〉 실외놀이 안전점검 방법 42
〈표IV-17〉 실내놀이 대비 실외놀이의 중요성 43
〈표IV-18〉 실외놀이의 적정 운영 횟수 44
〈표IV-19〉 실외놀이를 1회 당 적정 할애 시간 45
〈표IV-20〉 전체 및 교직경력에 따른 영아의 실외놀이 운영 시 중요한 사항 47
〈표IV-21〉 담당 영아반 연령에 따른 영아의 실외놀이 운영 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 49
〈표IV-22〉 전체 및 교직경력에 따른 영아의 실외놀이 운영 시 가장 어려운 점 50
〈표IV-23〉 담당 영아반 연령에 따른 영아의 실외놀이 운영 시 가장 어려운 점 51
〈표IV-24〉 전체 및 교직경력에 따른 영아대상 실외놀이의 교육적 효과 52
〈표IV-25〉 담당 영아반 연령에 따른 영아대상 실외놀이의 교육적 효과 53
〈표IV-26〉 전체 및 교직경력에 따른 영아의 실외놀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54
〈표IV-27〉 담당 영아반 연령에 따른 영아의 실외놀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57
〈표IV-28〉 평가인증제 참여 이후 실외놀이의 계획과 실행의 변화 59
〈표IV-29〉 영아를 위한 실외놀이 활성화 방안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