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멀티미디어 활용(Multimedia Utilization) 14
나. 교사-유아 상호작용(Teacher-Child Interaction)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인식 15
가.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유형 15
나.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인식 21
2. 멀티미디어 활용 시 교사-유아 상호작용 23
3. 선행연구고찰 24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29
가. 멀티미디어 활용실태 29
나.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30
다. 멀티미디어 활용 시 교사-유아 상호작용 30
3. 연구절차 31
4. 자료분석 32
IV. 연구결과 및 해석 33
1. 유아교육기관의 멀티미디어 활용실태 33
가. 멀티미디어 실행정도 33
나. 멀티미디어 활용의 유형 35
다. 주로 활용하는 자료 및 활용 방법 38
2.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인식 42
가. 멀티미디어 활용의 필요성 42
나. 멀티미디어 활용의 이유와 목적 43
다.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의 적정 시기 43
라. 멀티미디어 활용의 어려운 점과 개선점 44
마. 멀티미디어 교사 연수의 필요성 및 내용 45
바.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에서 나타나는 효과에 대한 교사의 인식 46
3. 멀티미디어 활용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7
가. 멀티미디어 활용 시 나타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정도 47
나. 교사의 일반적 배경, 멀티미디어 활용효과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48
다.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멀티미디어 활용효과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0
V. 논의 및 결론 55
1. 요약 및 논의 55
가. 유아교육기관의 멀티미디어 활용실태 55
나.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58
다. 교사의 일반적 배경과 멀티미디어 활용효과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0
2. 결론 및 제언 62
가. 결론 62
나.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74
ABSTRACT 78
〈표 III-1〉 교사의 일반적 배경 28
〈표 III-2〉 설문지 구성내용 31
〈표 IV-1〉 멀티미디어 활용 횟수 33
〈표 IV-2〉 멀티미디어 활용 시간 35
〈표 IV-3〉 멀티미디어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활동시간 36
〈표 IV-4〉 멀티미디어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활동단계 37
〈표 IV-5〉 가장 많이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자료 38
〈표 IV-6〉 하루일과별 자주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자료 39
〈표 IV-7〉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방법 41
〈표 IV-8〉 멀티미디어 활용의 필요성 42
〈표 IV-9〉 멀티미디어 활용이 필요한 이유와 목적 43
〈표 IV-10〉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의 적정 시기 44
〈표 IV-11〉 멀티미디어 활용의 어려운 점과 개선점 44
〈표 IV-12〉 멀티미디어 교사 연수의 필요성 및 내용 45
〈표 IV-13〉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효과 46
〈표 IV-14〉 멀티미디어 활용 시 교사-유아 상호작용 47
〈표 IV-15〉 교사의 일반적 배경, 멀티미디어 활용효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49
〈표 IV-16〉 교사의 일반적 배경과 멀티미디어 활용효과가 교사-유아 상호... 50
〈표 IV-17〉 교사의 일반적 배경과 멀티미디어 활용효과가 따뜻하고 반응적... 52
〈표 IV-18〉 교사의 일반적 배경과 멀티미디어 활용효과가 유아존중 상호작... 53
〈표 IV-19〉 교사의 일반적 배경과 멀티미디어 활용효과가 발달을 지원하는...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