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보육교사 전문성에 대한 이해 18
가. 보육교사 전문성과 보육의 질(quality) 18
나. 보육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인 21
다. 보육교사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2. 보육교사의 권리 존중 23
가. 교사권리의 개념 23
나. 교사권리 존중의 필요성과 지원 체계 25
다. 보육교사 권리 존중의 기대효과 28
3. 보육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이해 29
가. 사회경제적 지위의 개념 29
나. 보육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실태 31
4. 선행연구고찰 35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9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4
1. 보육교사의 교사권리 존중 인식, 사회경제적 지위, 교사 전문성 수준 44
2. 보육교사의 교사권리 존중 인식, 사회경제적 지위, 교사 전문성간의 상관관계 47
3. 교사 전문성 수준에 따른 보육교사의 교사권리 존중 인식 및 사회경제적 지위 인식 수준 차이 50
V. 논의 및 결론 54
1. 논의 및 결론 54
2.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72
ABSTRACT 77
〈표 II-1〉 교육 관계법상 교권에 관한 규정 27
〈표 II-2〉 선행연구 목록 37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8
〈표 III-2〉 보육교사 권리 존중 측정도구 설문지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III-3〉 보육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척도의 문항과 신뢰도 40
〈표 III-4〉 보육교사의 전문성 수준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IV-1〉 보육교사의 교사권리 존중 필요성 인식 수준 45
〈표 IV-2〉 보육교사가 인식한 사회경제적 지위 수준 46
〈표 IV-3〉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수준 46
〈표 IV-4〉 보육교사의 교사권리 존중 필요성 및 사회경제적 지위 인식과 교사 전문성간의 상관관계 48
〈표 IV-5〉 교사 전문성 수준에 따른 교사권리 존중 인식 차이 51
〈표 IV-6〉 교사 전문성 수준에 따른 보육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인식 차이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