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중학생을 위한 가창지도 14
가. 가창활동 14
나. 올바른 가창지도 15
다. 중학생을 위한 가창지도 18
2. 음악교과 학습목표 19
3. 선행연구 고찰 21
III. 연구 방법 25
1. 분석대상 25
가. 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14종 25
나. 분석대상 28
2. 분석 기준의 선정과 조작적정의 30
3. 분석 절차 및 방법 33
4. 타당도 검증 34
IV. 연구 결과 36
1. 2015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가창활동 가창곡의 장르 36
2. 2015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가창활동 가창곡의 형태 37
3. 2015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가창활동의 지도내용 37
4. 2015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가창활동의 학습목표 44
5. 학습목표에 따른 제재곡 45
V.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8
부록 53
ABSTRACT 56
〈표III-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음악 통합교과서 14종과 분석대상 29
〈표III-2〉 가창곡 장르, 형태, 가창지도, 학습목표 기준 분류 (정경아, 2017 ; 채송아, 2015) 32
〈표IV-1〉 2015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가창활동 가창곡의 장르 36
〈표IV-2〉 2015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가창활동 가창곡의 형태 37
〈표IV-3〉 교과서별 가창활동 지도내용 수록 현황 42
〈표IV-4〉 출판사별 교과서 가창지도 내용의 유사성 43
〈표IV-5〉 가창활동의 학습목표 범주 44
〈표IV-6〉 장르별 학습목표의 범주 45
[그림III-1] 연구 절차 33
[그림III-2] 타당도 검증결과 및 수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