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생애 목표와 진로정체감의 수준을 파악하고, 생애목표 하위 유형 중 성장목표와 기여목표가 진로정체감에 끼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는 인내가 어떠한 효과를 가지는지를 밝혀 중학생들의 진로정체감 형성에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서울과 경기도에 걸친 신도시 중학생 405명의 설문지 조사자료를 가지고 기술통계분석, 매개 회귀분석, 그리고 조절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에 참여한 중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생애목표는 건강과 성장목표이고, 영성을 제외한 대부분의 생애목표와 진로정체감, 인내 등은 모두 '보통이다' 이상으로 평가되어, 중학생들이 생애목표와 진로정체감, 인내에 대해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또한, 중학생의 진로정체감은 성장목표에 의해 정적인 영향을 받고, 기여목표가 성장목표의 진로정체감에 끼치는 영향을 조절하며, 이러한 조절 효과는 성장목표가 낮은 학생들에게 더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성장목표가 진로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을 인내가 매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 시기가 향후 진로발달에 중요한 가능성의 시기임을 고려할 때, 중학생들의 진로교육에서 성장목표와 기여목표 그리고 인내를 진로정체감 형성과 연결하는 교육적 개입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진로정체감 형성을 위해, 성장과 사회기여 목표의 가치가 재고되어야 함과 인내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체험하게 할 수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밝힘으로써 진로교육의 내용 구성과 진로상담의 전망을 넓힌다는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