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교사의 교수 전문성 인식과 언어평가 문해력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서울과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초등학교 영어교사 1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현직 초등 영어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영어교사의 교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서 송미사(2015)의 영어교육 전문성 인식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초등학교 영어교사의 평가 문해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김나영, 2017; 이영식, 2014; Vogt & Tsagari, 2014)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측정도구를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5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계수 산출, 탐색적 요인분석, t-test, 일원량분석(one-way ANOVA), 적률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어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수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 교직경력, 영어를 가르친 계기, 영어전공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평가 문해력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초등 영어교사의 교수 전문성 인식과 평가 문해력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