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아기 음악 감상 18
가. 음악 감상의 개념 및 중요성 18
나. 유아기 음악 감상활동의 내용 22
2. 유아기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 24
가.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의 중요성 24
나.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의 내용 및 실제 27
3. 유아의 정서지능 31
가. 정서지능의 개념 및 하위요소 31
나. 유아기 정서지능발달의 중요성 35
4. 선행연구 고찰 37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연구도구 41
3. 연구절차 43
4. 자료처리 및 분석 53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4
1.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54
2.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과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요소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56
V. 논의 및 결론 59
1. 논의 59
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부록 68
〈부록 1〉 정서지능 검사도구 체크리스트 69
〈부록 2〉 음악감상을 통한 신체활동 계획안 71
ABSTRACT 85
〈표II-1〉 유아의 신체활동과 예술경험 관련영역의 누리과정 세부내용 28
〈표II-2〉 각국의 유아음악활동 중 신체활동 포함 세부내용 29
〈표II-3〉 Goleman이 제시한 정서지능의 구성요소와 내용 32
〈표II-4〉 정서지능 검사 도구의 세부내용 33
〈표II-5〉 선행연구별 비교 39
〈표III-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월령 분포 40
〈표III-7〉 정서지능 검사 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III-8〉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를 위한 실험설계 45
〈표III-9〉 교사훈련 실시내용 46
〈표III-10〉 정서지능 하위요소의 집단별 사전검사의 통계결과 48
〈표III-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실험처치 방법 49
〈표III-12〉 실험처치를 위한 음악 감상 목록 50
〈표III-13〉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 내용 51
〈표III-14〉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 활동계획안 52
〈표IV-15〉 정서지능 총점의 집단별 사전, 사후 검사 비교 54
〈표IV-16〉 자기인식능력 사전, 사후 검사의 통계결과 56
〈표IV-17〉 자기조절능력 사전, 사후 검사의 통계결과 56
〈표IV-18〉 타인인식능력 사전, 사후 검사의 통계결과 57
〈표IV-19〉 타인조절능력 사전, 사후 검사의 통계결과 58
[그림 III-1] 연구절차 43
[그림 IV-2] 집단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55
[그림 IV-3] 정서지능 하위요소별 사전·사후 결과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