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과 만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 하였다.
연구문제 1.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과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요소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 S구에 위치한 H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4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H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0명 중 20명은 실험집단으로, 20명은 비교집단으로 배치하였으며, 실험 처치 전 사전검사를 통해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은 12차시로 비교집단과 동일한 일과 시간인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구성된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을 진행했으며, 비교집단은 실험집단과 동일한 일과 시간인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가 틀어놓은 음악을 감상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연구는 실험설계, 예비검사, 교사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서로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험은 2019년 5월 7일부터 7월 23일까지 주 1회 각 30분씩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 전후에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를 실시하여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서지능 검사 도구는 Mayer 와 Salovey(1997)의 연구를 이병래(1997)가 수정·번안하여 구성한 교사용 유아 관찰검사도구 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도구를 사용하여 하위요소인 자기인식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자료처리 및 분석은 SPSS 25.0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비교집단의 유아보다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을 한 실험집단의 유아에 있어서 정서지능의 향상이 나타났다. 이는 유아가 음악을 감상하며 신체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하며 이 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은 정서지능의 6가지 하위영역 중 자기 인식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능력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 결과 자기조절능력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음악 감상을 통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상의 결과는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매체로 활용되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