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융합교육의 이해 14
가. 융합교육의 정의 14
나. 융합교육의 목적 15
다. 융합교육의 유형 18
2. 음악중심 융합교육 20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20
나. 음악중심 융합교육의 필요성 23
다. 음악중심 융합교육 선행연구 24
3. 음악교과서 분석 26
가. 교과서의 기능과 분석의 필요성 26
나. 음악교과서 분석 선행연구 27
III. 연구 방법 30
1. 분석 대상 30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10종 30
나. 분석 대상 선정 32
2. 분석 기준 구성과 틀 설정 34
3. 타당도 검증 37
가. 분석 기준 및 내용 타당도 검증 37
나. 타당도 검증에 따른 재분석 및 수정·보완 38
4. 연구 절차 40
IV. 연구 결과 41
1. 학습 목표영역 41
2. 제재곡 장르 42
3. 학습 활동영역 43
4. 융합교과 44
5. 융합방식 45
6. 학습 목표영역에 따른 융합방식 46
7. 학습 활동영역에 따른 융합방식 47
V. 결론 49
1. 결론 및 논의 49
2. 제언 51
참고문헌 52
부록 57
ABSTRACT 59
〈표 II-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교육부, 2015) 20
〈표 II-2〉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핵심 역량(교육부, 2015) 21
〈표 II-3〉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교육부, 2015) 23
〈표 III-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10종 32
〈표 III-2〉 교과서별 분석 단원 33
〈표 III-3〉 분석 항목 구성과 틀 35
〈표 III-4〉 타당도 검증 39
〈표 IV-1〉 학습 목표영역 분석 결과 41
〈표 IV-2〉 제재곡 장르 분석 결과 42
〈표 IV-3〉 학습 활동영역 분석 결과 43
〈표 IV-4〉 융합교과 분석 결과 44
〈표 IV-5〉 융합방식 분석 결과 45
〈표 IV-6〉 학습 목표영역에 따른 융합방식 분석 결과 46
〈표 IV-7〉 학습 활동영역에 따른 융합방식 분석 결과 48
[그림II-1] STEAM 융합교육 피라미드 모형 15
[그림II-2] STEAM 교육을 위한 통합모형(김진수, 2011) 19
[그림III-1] 연구 절차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