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만 3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 16
가. 신체적 발달 특징 16
나. 인지적 발달 특징 17
다. 언어적 발달 특징 18
라. 사회·정서적 발달 특징 19
2. 유아의 부적응 행동 20
가. 유아 부적응 행동의 정의 20
나. 유아 부적응 행동 원인 21
다. 유아 부적응 행동 유형 23
3. 유아의 유치원 적응 25
가. 유아의 유치원 적응 개념 및 중요성 25
나. 유치원 적응의 구성 요소 26
4. 유아의 유치원 적응 지원 방안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자 배경 32
2. 실행연구 34
3. 연구대상 35
4. 연구절차 39
5. 자료수집 및 분석 44
IV. 연구 결과 45
1. 학기 초에 발생하는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개선 및 유치원 적응을 위한 지원 실행 45
2. 학기 초에 발생하는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개선 및 유치원 적응을 위한 지원 실행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들의 변화 72
V. 논의 및 결론 78
1. 논의 78
2.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9
ABSTRACT 97
〈표-1〉 만 3세 슬기반 유아들의 하루 일과 37
〈표-2〉 연구 일정 및 실행 절차 41
〈표-3〉 슬기반 학급특색활동 세부 추진 계획 69
〈그림-1〉 학기 초 발생하는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개선 및 유치원 적응 지원을 위한 연구 절차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