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기 초에 발생하는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을 개선하여 유치원적응 지원을 돕기 위한 실행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 관찰을 통하여 학기 초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양상 및 원인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실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적용한 유치원적응 지원 방법이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만 3세 유아들의 행동 개선과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관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학기 초에 발생하는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개선 및 유치원 적응지원을 위한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2. 학기 초에 발생하는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개선 및 유치원 적응지원을 위한 실행으로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H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3세 학급에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만 3세 슬기반 유아 13명이며, 그 중 1차 적응 지원 방안 실행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부적응 행동을 보이며 유치원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유아 2명에 대한 지원을 집중적으로 실행하였다. 학기 초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만 3세 유아 2명의 원활한 유치원 적응을 위하여 유아 관찰 일지 작성 및 교사 저널, 부모 면담 등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적절한 유치원 적응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19년 1월 3일부터 9월 30일까지이며, 연구절차는 학기 초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및 유치원 적응 지원 방안에 대한 문제 인식, 이에 따른 해결 방안 모색, 1차 실행 및 평가, 2차 방안 모색, 2차 실행 및 평가, 1,2차 실행방안에 대한 평가 순으로 진행되었다. 지원 방안은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으며 이를 사진 및 교사 저널로 기록하였다. 이외에도 유아 관찰, 학부모 상담 설문지 및 상담기록 등을 수집 및 분석하여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기 초에 발생하는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개선 및 유치원 적응을 위한 1차 지원으로 '교사 - 유아 간 애착관계 형성하기', '교사 - 부모 간 신뢰 및 협력관계 형성하기', '유아 - 기관 간 편안함 조성하기' 방안을 실행하였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지원방안을 실행한 이후 슬기반 유아 13명중 11명은 부적응 행동이 개선되어졌으며, 유치원에 안정적으로 적응해갔다. 그러나 위와 같은 1차 실행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부적응 행동을 보이며 적응의 어려움을 겪는 유아들을 위한 2차 지원방법을 각 개별 유아의 발달 수준과 요구에 맞추어 계획하였다. 김보름 유아를 위한 지원으로는 '교실 앞 복도까지 엄마와 손잡고 함께 들어오기', '짝꿍활동 시 교사와 짝꿍하기', '수업참여를 위한 충분한 시간 제공하기' 방안을 실행하였으며, 문희재 유아를 위한 지원으로는 '기본과정반 이후 귀가하기', '감정 조절 및 언어로 자신의 생각 표현하는 방법 연습하기', '활동 참여에 대한 불안감 해소하기' 방안을 실행하여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을 개선하고 유아들이 안정감을 느끼며 유치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두 명의 유아를 위한 공통지원으로는 '학급 특색 활동을 통한 유치원에 흥미가지기' 방안을 계획하여 실행하였다.
둘째, 학기 초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개선 및 유치원 적응을 위한 1, 2차 지원 실행을 통해 유아들은 긍정적인 행동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나아가 유치원에 잘 적응하게 되었다.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 내용으로 유아들은 유치원 환경에 대한 긍정적 정서를 함양하게 되었고, 또래 유능성이 증진되었으며, 즐겁고 안정감 있는 유치원 생활로 인하여 유치원 생활에서의 적응력이 높아지게 되었다.
본 연구는 실행연구를 통해 학기 초에 발생하는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고, 이러한 지원 실행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들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기 초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개선 및 유치원 적응 지원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학기 초에 발생할 수 있는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을 개선하고자 개별 유아의 발달수준과 환경적 요인에 근거한 지원 방안을 계획하여 이들의 적응을 지원했으며, 나아가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학기 초 만 3세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 개선 및 유치원 적응 지원 방안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가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학기 초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만 3세 유아들의 행동 개선과 안정적인 유치원 적응을 위한 실제적 방안으로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