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다중지능이론 13
가. 언어적 지능 13
나. 논리·수학적 지능 14
다. 공간적 지능 14
라. 신체·운동적 지능 15
마. 음악적 지능 15
바. 대인관계 지능 16
사. 개인 이해의 지능 16
아. 자연이해의 지능 17
2. 다중지능과 오케스트라 활동 18
가. 언어적 지능과 오케스트라 18
나. 논리·수학적 지능과 오케스트라 19
다. 공간적 지능과 오케스트라 19
라. 신체·운동적 지능과 오케스트라 20
마. 음악적 지능과 오케스트라 21
바. 대인관계 지능과 오케스트라 21
사. 개인 이해의 지능과 오케스트라 22
아. 자연이해의 지능과 오케스트라 23
3. 중학생을 위한 오케스트라 24
1) 중학생의 발달과업 24
2) 중학교 오케스트라 활동 25
4. 선행연구 26
III. 연구방법 30
1. 제재곡 선정 30
1) 작곡가 30
2) 음악적 특징 31
2. 다중지능 적용 방안 검토 38
3. 연구절차 41
4. 다중지능 적용한 수업모형 42
5. 타당도검증 44
IV. 연구결과 48
1. 지도안의 구성 48
2. 차시별 지도안의 구성 50
3. 차시별 지도안 52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1차시 오케스트라 수업지도안 52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2차시 오케스트라 수업지도안 57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3차시 오케스트라 수업지도안 62
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4차시 오케스트라 수업지도안 68
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5차시 오케스트라 수업지도안 73
6)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6차시 오케스트라 수업지도안 79
V.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2
〈표 III-1〉 악기 편성 및 규모 32
〈표 III-2〉 제1선율과 제2선율 비교 35
〈표 III-3〉 〈볼레로〉 제1주제, 제2주제의 악기구성 36
〈표 III-4〉 다중지능 적용 방안 40
〈표 III-5〉 연구절차 41
〈표 III-6〉 교수·학습 지도안 모형 43
〈표 III-7〉 가드너-다중지능이론 적용한 중학교 오케스트라 지도방안의 타당도 검증 내용과 수정·보완 내용 46
〈표 IV-1〉 6차시 지도안 흐름 49
〈표 IV-2〉 차시별 학습목표 및 내용과 다중지능 적용 51
〈표 IV-3〉 차시별 지도안 1. 53
〈표 IV-4〉 차시별 지도안2. 58
〈표 IV-5〉 차시별 지도안3. 63
〈표 IV-6〉 차시별 지도안4. 69
〈표 IV-7〉 차시별 지도안 5. 74
〈표 IV-8〉 차시별 지도안 6. 80
[그림1] 스페인 볼레로 리듬과 라벨의 볼레로 리듬 32
[그림2] 제1선율 33
[그림3] 제2선율 34
[그림4] 제2선율에 사용된 음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