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드너-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오케스트라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오케스트라 지도방안에 적용할 다중지능 요소들에 대해 탐구하여 중학교 오케스트라 지도에 접목한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지도안은 음악교육 관련 전문가 2인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아 수정·보완 후 다음과 같이 최종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중학교 오케스트라 지도방안에 8가지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할 방안을 탐구하였다. 자연이해지능을 적용하여 악기재료탐색, 공간지능을 적용하여 공연장 유형별 특징 및 악기 배치도 음향 원리이해, 음악지능을 적용하여 〈볼레로〉리듬 및 선율 특징 이해, 신체·움직임지능을 적용하여 손뼉치기, 발구르기를 통한 볼레로리듬 연습, 논리·수학지능, 개인이해지능, 언어지능을 적용하여 선율의 어려운 리듬을 개인별·모둠별로 나누어 악상기호에 맞게 연습, 대인관계지능을 적용하여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연주 방안을 탐구하였다. 둘째, 라벨의 〈볼레로〉를 제재곡으로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지능을 적용한 총 6차시의 중학교 오케스트라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1차시는 자연이해지능을 적용하여 악기재료를 탐색하도록 포함하였고, 2차시는 공간지능을 적용하여 공연장의 음향원리를 이해하여 직접 악기배치도에 악기그림을 배치해보도록 구성하였다. 3차시는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을 적용하여 〈볼레로〉의 선율 및 리듬을 손뼉치기, 발구르기 등을 통해 익히도록 하였고, 4차시는 논리·수학지능, 시각·공간지능을 적용하여 3/4박자 지휘를 이해하고, 셈여림을 도식화하여 표현해보도록 포함하였다. 5차시는 언어지능을 적용하여 악상기호를 이해하고 각 선율별 악기구성 및 악기배합을 이해하도록 하였고, 6차시는 대인관계, 개인 이해지능을 적용하여 함께 연주하고 자신의 느낌을 표현해보고, 이를 도식화한 도형과 표로 함께 정리해보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중학교 오케스트라 지도방안에 대한 전문가의 내용타당도 검증결과, 오케스트라 지도안 학습목표와 지도 내용의 적합성, 오케스트라 지도내용의 전개와 흐름의 연계성, 오케스트라 교재 및 교구의 활용성, 다중지능적용의 유용성과 적합성의 항목에서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교재·교구 및 학습 자료를 다각적 측면에서 활용한 오케스트라 지도안을 개발한 것에 의의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지도방안의 현장에서의 활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질적으로 현장에서의 적용을 통한 만족도에 대한 분석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