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요구 조사의 중요성 16
가. 요구 조사의 개념 16
나. 요구 조사의 목적 16
2. 선행연구 고찰 17
가. 학습자 중심의 교과과정 개발의 필요성 17
나. 학습자들의 실용적 학업요구도 20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절차 26
3. 조사 도구 27
가. 요구조사 설문지 27
나. 개별 인터뷰 28
4. 분석 방법 28
IV. 연구 결과 29
1. 교과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및 만족도 29
2. 실용영어의 학업 요구도 32
3.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고려 요인 38
가. 교과과정 구성 만족도 38
나. 실용교과 운영 40
다. 원어강의 41
라. 수준별 수업 42
마.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안/개선점 43
V.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8
참고문헌 51
부록 53
ABSTRACT 59
〈표 III-1〉 연구 참여자 25
〈표 IV-1〉 영미어문학과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분야 29
〈표 IV-2〉 영미어문학과에서 집중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분야 30
〈표 IV-3〉 교과과정 구성 만족도 30
〈표 IV-4〉 교과과정 구성의 불만족 원인이 되는 요소 31
〈표 IV-5〉 영미어문학과 강의 수강의 주요 어려움 31
〈표 IV-6〉 교과과정 개편 시, 학생들의 의견 반영 여부 32
〈표 IV-7〉 실용영어 교과 운영의 필요성 32
〈표 IV-8〉 실용영어 교과의 보완적 측면 33
〈표 IV-9〉 실용영어의 선호하는 강의방식 34
〈표 IV-10〉 원어 강의 찬/반 여부 34
〈표 IV-11〉 원어강의에 반대하는 이유 35
〈표 IV-12〉 실용교과의 수준별 운영 필요성 35
〈표 IV-13〉 실용교과의 수준별 운영이 필요한 이유 36
〈표 IV-14〉 취업을 위해 필요한 영어 능력의 중요도 36
〈표 IV-15〉 취업 연계 강의 진행 여부 37
〈표 IV-16〉 취업 연계 강의 희망 여부 37
〈표 IV-17〉 영미어문학과 강의 운영 방향의 우선순위 38
[그림 III-1] 연구 절차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