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아 원예활동 18
가. 원예활동의 개념 및 유형 18
나. 원예활동의 교육적 효과 20
다. 유아기의 원예활동 23
2. 유아 정서조절능력 25
가. 정서조절능력의 개념 25
나. 정서조절능력의 구성요소 26
다. 유아기의 정서조절능력 발달 27
3. 유아 행복감 29
가. 행복감의 개념 29
나. 행복감의 구성요소 30
다. 유아기의 행복감 발달 32
4. 선행연구 고찰 33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설계 및 절차 37
3. 연구도구 49
4. 자료분석 52
IV. 연구결과 53
1. 유아 원예활동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의 관계 53
2. 유아 원예활동과 유아의 행복감과의 관계 58
V. 논의 및 결론 66
1. 논의 66
2.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85
〈부록1〉 연구 협조문 86
〈부록2〉 정서조절능력 측정도구 87
〈부록3〉 행복감 측정도구 91
〈부록4〉 유아 원예활동 계획안 92
〈부록5〉 유아 원예활동 사진 116
ABSTRACT 118
〈표 II-1〉 원예활동의 유형별 프로그램 19
〈표 II-2〉 행복감의 구성요소 30
〈표 II-3〉 원예활동과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 35
〈표 III-1〉 집단별 유아의 연령 36
〈표 III-2〉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한 실험설계 38
〈표 III-3〉 연구수행 일정 39
〈표 III-4〉 실험집단- 유아 원예활동 구성(12주) 43
〈표 III-5〉 실험집단- 유아 원예활동 계획안 예시(1주) 44
〈표 III-6〉 비교집단-누리과정에 기초한 자연탐구, 예술경험활동 구성(12주) 46
〈표 III-7〉 비교집단-누리과정에 기초한 미술활동 계획안 예시(1주) 47
〈표 III-8〉 정서조절능력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0
〈표 III-9〉 행복감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1
〈표 IV-1〉 정서조절능력에 대한 전체평균과 조정평균 54
〈표 IV-2〉 정서조절능력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56
〈표 IV-3〉 행복감에 대한 전체평균과 조정평균 60
〈표 IV-4〉 행복감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63
[그림 III-1] 연구절차 40
[그림 IV-1] 정서조절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비교 54
[그림 IV-2] 행복감에 대한 집단간 차이 비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