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행복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 원예활동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원예활동과 유아의 행복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 원예활동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행복감과의 관계 연구를 위해 경기도 S시에 위치한 S와 K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S어린이집의 실험집단은 유아 원예활동을 실행하고, K어린이집의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자연탐구 및 예술경험영역활동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 실험 전 후에 정서조절능력과 행복감 검사를 실시하여 그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서조절능력 검사도구는 양옥승(2011)의 자기조절능력 검사도구(Self-Control Rating Scale; SCRS)로 '자기조절능력 평정도구 2011판'을 우은주(2016)가 수정, 보완한 자기조절능력 검사도구 중 본 연구목적에 맞게 인지조절(11문항)을 제외하고 정서조절(19문항)만 평정 도구로 사용하였다. 행복감 검사 도구는 이은주(2010)의 유아행복척도 검사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지도교수와 박사 1인의 도움을 받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는 예비검사와 사전검사, 본 실험과 사후검사의 순서로 진행하였고, 본 연구의 실험은 2019년 5월 2일부터 7월 19일까지 12주에 걸쳐 주 2회씩(30분, 60분) 총 24회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처치 후 사전, 사후검사 자료의 분석은 SPSS 25.0을 활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동질성을 확인하였으며, 그 결과 집단 차이를 확인한 후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covariate)으로 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는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인 정서인식하기, 정서대처하기, 정서억제하기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왔고, 정서조절능력 전체에서 그 변화량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향상에 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유아 원예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부모관계, 교사관계, 친구관계, 몰입, 영성, 정서, 건강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왔고 행복감 전체에서 그 변화량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 원예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증진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유아들에게 흥미로운 원예활동 프로그램으로서 교육적 효과가 있는 지속가능한 활동으로 활용되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또한 유아 원예활동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접근되어져 정서조절능력 향상과 행복감 증진의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용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