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반학생과 다문화 학생의 학교폭력의 실태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학교폭력 피해가 가장 많은 집단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다문화 학생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외국인주민과 그에 따른 자녀, 다문화 학생의 현황과 일반학생 및 다문화 학생의 학교폭력 실태를 문헌탐구하고 학교폭력의 피해가 많은 집단인 초등학교의 교사 5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문헌탐구는 교육부와 여성가족부의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주민과 그에 따른 자녀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둘째, 외국인주민 자녀의 증가로 인해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다문화 학생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셋째, 일반학생과 다문화 학생 모두 2018년 학교폭력 피해가 증가하였으며, 특히 초등학교 학생이 다른 연령에 비해 학교폭력의 피해가 많다. 학교폭력의 유형은 언어폭력의 피해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집단 따돌림의 피해가 많다. 넷째, 학교폭력 피해에 대한 대응방법은 일반학생의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하는 비율은 매년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다문화 학생의 경우 매 조사 시점마다 감소하였으며 미신고 비율은 증가하였다.
이러한 문헌탐구 결과를 통해 학교폭력의 피해가 가장 많은 집단인 초등학교 교사 5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한 결과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방안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학생들의 학교폭력 피해는 문화적 차이로 인한 피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이해교육을 강화하고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둘째, 일반학생과 다문화 학생들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다문화 이해교육, 학생 생활·인성지도를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으며 이외에 다양한 프로그램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교육·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일반학생 및 다문화 학생의 학교폭력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다문화 이해교육과 다양한 다문화 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
넷째, 다문화 체험 활동과 TV매체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다문화의 접속 횟수와 체험기회가 많아진다면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편견, 차별의 폭이 줄어들 것이다.
다섯째, 다문화 학생이 학교폭력 피해에 대한 미신고를 감소하기 위해서는 신고센터 등 외국어 가능 담당자 배치 또는 외국어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면 다문화 학생들의 언어적 장벽과 사각지대를 해결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학생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조사한 연구로서 연구결과는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다문화 초등 학생들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방법에 있어 방향성을 설정해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