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사 13
1.2. 문제 제기 19
1.3. 연구 가설 및 연구 방법 22
제2장 불평 화행 전략별 차이 확인을 위한 실험 24
2.1. 실험 대상 24
2.2. 자료수집 도구 및 측정 방법 27
2.3. 설문지 대화문 제작 30
2.3.1. 전략 선정 30
2.3.2. 불평 화행 실행 조건 및 고려 사항 35
2.3.3. 변수 38
2.3.4. 변수에 따른 전략의 타당성 43
2.4. 완성된 대화문 44
2.4.1. 중첩 현상을 고려한 조치 46
2.4.2. 완성된 설문지 문항 47
2.5. 예비 조사 47
2.5.1. 예비 조사 실시 47
2.5.2. 예비 조사 결과 분석 48
2.5.3. 예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수정된 대화문 50
2.6. 본조사 52
제3장 불평 화행 전략별 차이 및 전략 내 비교 53
3.1. 전략별 차이 53
3.2. 전략 내 비교 58
3.2.1. '원인 짐작하기' 전략 대화문 60
3.2.2. '돌려 말하기' 전략 대화문 61
3.2.3. '질문하기' 전략 대화문 62
3.2.4. '정보 제시하기' 전략 대화문 63
3.3. 결과 정리 및 원인 분석 65
제4장 결론 70
참고문헌 73
부록 76
부록1. 발표 연도별 화용론 관련 논문(2000년~2019년) 77
부록2. 설문지 80
부록3. 그룹 간 등분산성 검정 결과 87
부록4. '질문하기' 전략의 외국인 학습자 그룹과 한국어 모어 화자 그룹 T-test 결과 87
부록5. 그룹 간 명확도 T-test 결과 88
〈표 2-1〉 실험 대상 정보 24
〈표 2-2〉 불평 화행 전략(최명선, 2007) 31
〈표 2-3〉 대화문 제작을 위해 선정된 불평 화행 전략 32
〈표 2-4〉 위반 행위의 유형(Holmes, 1989) 36
〈표 2-5〉 불평 화행 단계별 실행 조건 및 고려 사항 38
〈표 2-6〉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불평 화행 변수 39
〈표 2-7〉 대화문 제작을 위해 설정된 변수 40
〈표 2-8〉 불평 화행 변수에 따른 전략 사용 비중(최명선, 2007) 43
〈표 2-9〉 불평 화행 대화문 45
〈표 2-10〉 함정 대화문 46
〈표 2-11〉 설문지 문항 예시 47
〈표 2-12〉 예비 조사 결과 50
〈표 2-13〉 예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수정된 대화문 51
〈표 3-1〉 전략별 불평 화행 인지 성공률 53
〈표 3-2〉 외국인 학습자 그룹 분산분석 결과 54
〈표 3-3〉 한국어 모어 화자 그룹 분산분석 결과 54
〈표 3-4〉 외국인 학습자 그룹 사후검정 p-값 56
〈표 3-5〉 한국어 모어 화자 그룹 사후검정 p-값 56
〈표 3-6〉 두 그룹의 대화문별 응답 평점 및 전략 내 비교 p-값 59
〈표 3-7〉 '원인 짐작하기' 전략 내 비교 60
〈표 3-8〉 '돌려 말하기' 전략 내 비교 61
〈표 3-9〉 '질문하기' 전략 내 비교 62
〈표 3-10〉 '정보 제시하기' 전략 내 비교 63
[그림 2-1] 외국인 학습자 국적 24
[그림 2-2] 외국인 학습자 연령 25
[그림 2-3] 외국인 학습자 성별 25
[그림 2-4] 외국인 학습자 학습 기간 25
[그림 2-5] 예비 조사 결과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