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5
1.2. 선행 연구 검토 16
1.2.1. 대우법의 언어학적 측면의 연구 17
1.2.2. 대우법의 교육학적 측면의 연구 19
1.3. 연구 문제 및 가설 23
1.4. 연구 방법 및 대상 25
1.4.1. 평가 자료 및 실험 자료 25
1.4.2. 연구 과정 및 방법 31
1.4.3. 실험 대상자 34
제2장 이론적 이해 36
2.1. 대우법의 체계 36
2.1.1. 주체 대우법 37
2.1.2. 객체 대우법 41
2.1.3. 상대 대우법 43
2.2. 어휘적 대우의 개념 및 범위 50
2.2.1. 어휘적 대우의 개념 50
2.2.2. 어휘적 대우의 범위 53
2.3. 대우표현의 실현 요인 57
제3장 어휘적 대우표현의 교육 양상 및 방안 60
3.1. 한국어 교재의 양상 60
3.1.1. 교재에 제시된 교육 내용 61
3.1.2. 교재에 제시된 사회 문화적 요인 68
3.2. 학습자 양상 74
3.2.1. 어휘적 대우표현의 오류 분석 74
3.2.2. 어휘적 대우표현의 인식 양상 분석 82
3.3. 〈대화 구성하기〉를 활용한 교육 방안 85
제4장 실험 연구 결과 분석 및 제언 89
4.1. 실험 연구 결과 분석 89
4.1.1. 평가 결과 분석 89
4.1.2. 학습자의 과제 활동 과정 분석 96
4.1.3. 사후 설문조사 분석 104
4.2. 실험 결과 정리 및 논의 107
4.3. 어휘적 대우표현 교육을 위한 제언 111
제5장 결론 113
참고문헌 116
부록 121
【실험 전 설문조사】 122
【실험 후 설문조사】 125
【실험 전 평가】 127
【실험 후 평가】 132
〈표1-1〉 평가 문항 예시 26
〈표1-2〉 사전평가: 문항별 상황 개요표 27
〈표1-3〉 사후평가: 문항별 상황 개요표 28
〈표1-4〉 과제유형 예시 29
〈표1-5〉 과제에 제시된 어휘와 관계 정보 31
〈표1-6〉 연구 과정 및 내용 33
〈표1-7〉 실험 참여자의 정보 34
〈표1-8〉 사전 평가 결과 35
〈표2-1〉 주체 관련 어휘적 대우표현 39
〈표2-2〉 객체 관련 어휘적 대우표현 42
〈표2-3〉 상대 대우법의 등급과 어미 44
〈표2-4〉 상대 대우법 등급의 사용 기준과 제약 45
〈표2-5〉 인칭대명사 목록 46
〈표2-6〉 호칭어의 유형과 상대 대우법의 환경 47
〈표2-7〉 '-씨'와 '-님'의 사용 의미 49
〈표2-8〉 대우법 체계(김려연, 2016) 52
〈표2-9〉 어휘적 대우(임홍빈·장소원, 1995) 53
〈표2-10〉 대우 표시(김의수, 2000) 54
〈표2-11〉 어휘적 대우 목록(이정숙, 2012) 55
〈표2-12〉 높임 낱말에 의한 높임말(한길, 2002) 55
〈표2-13〉 어휘적 대우표현의 분류와 목록 57
〈표3-1〉 교재별 구성 및 용어 60
〈표3-2〉 교재별 어휘적 대우표현 제시 62
〈표3-3〉 교재별 어휘적 대우표현 문장 수 63
〈표3-4〉 단계에 따른 교재별 대우 어휘의 분포 64
〈표3-5〉 교재별 '말씀'의 제시 내용 66
〈표3-6〉 교재별 '당신'의 제시 67
〈표3-7〉 교재별 관계의 분포 68
〈표3-8〉 〈서울대 한국어〉의 호칭어 내용 70
〈표3-9〉 〈연세 한국어〉의 호칭어 내용 71
〈표3-10〉 〈경희 한국어〉의 호칭어 내용 73
〈표3-11〉 어휘적 대우표현의 오류 분석 기준 74
〈표3-12〉 객관식 평가의 오류 순위 및 내용 76
〈표3-13〉 어휘적 대우표현의 범주별 오류율 79
〈표3-14〉 어휘의 양상별 오류 분석 79
〈표3-15〉 어휘적 대우표현의 사용양상 비교: 한국인-외국인 81
〈표3-16〉 사전 설문조사 분석 82
〈표3-17〉 어휘적 대우표현의 인식 양상 84
〈표3-18〉 〈대화 구성하기〉와 〈문장 완성하기〉 과제 88
〈표4-1〉 이해능력 평가 결과 89
〈표4-2〉 사용능력 평가 결과 90
〈표4-3〉 이해능력과 사용능력의 결과 비교 90
〈표4-4〉 집단별 이해능력 평가의 오류 비교 91
〈표4-5〉 집단별 사용능력 평가의 오류 비교 92
〈표4-6〉 [지위] -사용능력 평가의 오류 비교 93
〈표4-7〉 [나이] -사용능력 평가의 오류 비교 94
〈표4-8〉 대상 및 상황 관련 일화 비교 97
〈표4-9〉 문화 관련 일화 비교 101
〈표4-10〉 어휘 관련 일화 비교 102
〈표4-11〉 사후 설문조사 비교 분석 104
〈표4-12〉 연구 문제 및 가설 109
[그림2-1] 어휘적 대우 개념(한길, 2002) 51
[그림2-2] 어휘적 대우 개념(김태엽, 2007) 51
[그림2-3] 어휘적 대우의 개념 52
[그림2-4] 대우표현의 실현 요인 59
[그림3-1] Littlewood(1981)의 역할극 유형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