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외국인 학습자에게 필요한 어휘적 대우표현의 교육 내용과 방안을 구체화하고, 과제를 활용한 실험 연구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고찰하는 것이 목적이다.
어휘적 대우표현은 사전적 지식과 문법적 측면 외에 사회 문화적 요인에 따라 사용 범위와 기능이 다른 특성이 있다. 화자는 대화 참여자 사이의 관계와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어휘적 대우표현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외국인 학습자들이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러한 복합적 요소를 이해하고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학습자 양상을 분석하였다. 사전평가의 오류 분석을 통해 어휘를 이해하는 것과 실제적인 사용에 있어서 괴리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설문조사와 인식조사를 진행하였는데, 학습자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 사용 지식과는 차이가 있었다. 즉 학습자는 어휘적 대우표현의 문화적인 측면과 어휘의 용법 및 사용 범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였다. 사용 지식에 대한 부족으로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타인과의 소통에도 문제가 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해서, 어휘적 대우표현은 대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우하는 방법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대화 구성하기〉 과제를 구상하였다. 이 과제는 '비교 대화 구성하기'와 '단서'를 활용하여 대상과 상황에 따른 연습을 말한다. '비교 대화 구성하기'는 어휘적 대우표현의 높임 표현뿐만 아니라 대상과 상황에 따른 대우표현을 비교하여 학습하는 것이다. 그리고 '단서'는 대화 참여자 정보와 대화 목적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과제의 효율성을 검토하기 위해 비교 과제를 설정하여 실험 연구하였는데, 〈문장 완성하기〉 방법이다. 〈대화 구성하기〉 과제는 비교 대화 구성하기와 단서를 활용한 '연습'을 하였고, 〈문장 완성하기〉 과제는 '단서'를 통한 정보가 없으며, 다양한 대상과 상황이 아닌 높임 표현 위주의 연습만 하였다. 대신 비교 대상과 상황은 '설명'의 방법으로 제공하였다.
두 과제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후 평가의 오류 비교와 학습자 과제 활동 과정 및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사후 평가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적인 결과가 나타나진 않았다. 하지만 오류 내용과 학습자 과제 활동 과정을 분석하였을 때, 〈대화 구성하기〉 과제를 활용한 실험집단의 과제가 어휘적 대우표현의 사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더불어 사후 설문조사의 학습자 의견을 통해 실험 과제의 효율성을 좀 더 확인할 수 있었는데, 어휘적 대우표현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실제적인 연습과 필요한 요소의 정보 제공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가 외국인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어휘적 대우표현의 교육 방안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