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14
1.2. 연구문제 17
1.3. 용어의 정의 17
제2장 문헌고찰 19
2.1. 지역사회연계학습의 개념과 실태 19
2.1.1. 지역사회의 개념 19
2.1.2. 지역사회연계학습의 개념과 현황 20
2.2. 시민성과 시민교육 24
2.2.1. 시민과 시민성 24
2.2.2. 시민상의 동향 변화 26
2.2.3. 시민교육의 지향점 28
2.3. 시민교육 프로그램 설계 모형 31
제3장 연구방법 34
3.1. 연구대상 34
3.2. 연구도구 35
3.3. 연구 절차 36
3.4. 검사자료의 처리 39
제4장 연구결과 41
4.1.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41
4.1.1. 학습자 및 지역사회 요구분석 42
4.1.2.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설계 43
4.1.3.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45
4.1.4.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실행 46
4.2.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효과 65
4.2.1. 민주적 가치 인식 65
4.2.2. 사회 참여 의도 66
4.2.3. 지역 자긍심 67
4.2.4. 배움노트분석 67
제5장 요약 및 결론 72
5.1. 요약 72
5.1.1.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72
5.1.2.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실행 및 효과 73
5.2. 결론 74
참고문헌 77
부록 82
〈표 2-1〉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22
〈표 2-2〉 ADDIE 교수설계모형의 단계별 특징 32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3-2〉 시민성 측정 문항 구성 36
〈표 3-3〉 시민성 효과분석 방법 39
〈표 4-1〉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구성안 43
〈표 4-2〉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초안 45
〈표 4-3〉 1차시 수업안 47
〈표 4-4〉 2차시 수업안 48
〈표 4-5〉 3차시 수업안 50
〈표 4-6〉 4차시 수업안 52
〈표 4-7〉 5차시 수업안 53
〈표 4-8〉 6차시 수업안 55
〈표 4-9〉 7차시 수업안 57
〈표 4-10〉 8~9차시 수업안 58
〈표 4-11〉 10~11차시 수업안 60
〈표 4-12〉 12차시 수업안 62
〈표 4-13〉 13~14차시 수업안 63
〈표 4-14〉 전반적인 시민성의 사전-사후 검사 65
〈표 4-15〉 민주적 가치 인식에 대한 효과 66
〈표 4-16〉 사회 참여 의도에 대한 효과 66
〈표 4-17〉 지역 자긍심에 대한 효과 67
〈표 4-18〉 1~4차시 학생배움노트 68
〈표 4-19〉 5~9차시 학생 배움노트 69
〈표 4-20〉 10~14차시 학생 배움노트 70
[그림 2-1] ADDIE 교수설계모형 (Branch, 2010) 31
[그림 3-1] 연구흐름도 38
[그림 4-1]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