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실행하여 학생들의 시민성 향상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실행은 어떠한가?
둘째,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시민성 향상(민주적 가치 인식, 사회 참여 의도, 지역 자긍심)에 효과가 있는가?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고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나타난 학생들의 시민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먼저 학습자와 지역사회 요구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방법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기초이자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ADDIE 모형에 기반한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를 진행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또 학생 배움노트와 심층면담, 프로그램 수행과정 관찰을 통해 질적으로 효과를 분석하였다.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업방법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지역사회연계 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시민성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교실 수업에서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시민성 함양의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대부분 시민성에 관한 연구는 사회과나 도덕교과 등의 교육과정에 초점이 맞춰져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교과와 비교과와의 재구성을 통해 지역사회를 토대로 민주적 가치 인식, 사회 참여 의도, 지역 자긍심이 함양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활동범위를 교실학습에서 현장체험학습까지 연결시켜 지역사회로의 공간 확장이 시민성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였다.
시민성은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평생에 걸쳐 배워나가야 한다. 본 연구의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지역특성과 학년특성에 맞게 발전시킨다면 다른 지역에서는 물론 학년에 상관없이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