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4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2. 연구문제 22
1.3. 용어의 정의 22
제2장 문헌 고찰 24
2.1. 코칭역량 24
2.1.1. 코칭역량의 개념 24
2.1.2. 코칭역량의 구성요소 29
2.2. 교사효능감 34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 34
2.2.2.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 39
2.3. 직무만족 43
2.3.1. 직무만족의 개념 43
2.3.2.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45
2.4. 코칭역량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 48
2.4.1. 코칭역량과 직무만족 48
2.4.2. 코칭역량과 교사효능감 50
2.4.3.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51
제3장 연구방법 53
3.1. 연구모형 및 변인 설정 53
3.2. 연구대상 54
3.3. 조사도구 56
3.3.1.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 56
3.3.2. 측정도구 구성 56
3.3.3.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 척도 57
3.3.4. 교사효능감 척도 58
3.3.5. 직무만족 척도 59
3.4. 자료수집 및 분석 60
제4장 연구결과 62
4.1. 주요 연구변인의 기술통계분석 62
4.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들의 차이 63
4.2.1. 성별에 따른 차이 63
4.2.2. 나이에 따른 차이 64
4.2.3. 학력에 따른 차이 66
4.2.4. 경력에 따른 차이 67
4.2.5. 직위에 따른 차이 68
4.2.6. 코칭 교육유무에 따른 차이 70
4.3. 상관관계 검증 71
4.4.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2
4.4.1.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수행능력에 대한 믿음에 미치는 영향 72
4.4.2.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교육에 대한 책임감에 미치는 영향 73
4.4.3.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효과적인 지도에 대한 확신에 미치는 영향 74
4.5.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5
4.5.1.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내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75
4.5.2.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외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76
4.6.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8
4.6.1. 교사효능감이 내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78
4.6.2. 교사효능감이 외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79
4.7.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80
4.7.1. 수행능력에 대한 믿음의 매개효과 검증 80
4.7.2. 교육에 대한 책임감의 매개효과 검증 84
4.7.3. 효과적인 지도에 대한 확신의 매개효과 검증 87
제5장 논의 및 결론 91
5.1. 논의 91
5.2. 결론 94
5.3. 제언 95
참고문헌 97
부록 109
〈표 2-1〉 ICF가 제시한 코칭역량 30
〈표 2-2〉 교사 효능감이 낮은 교사와 높은 교사의 차이점 분석 37
〈표 3-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3-2〉 측정도구 구성 57
〈표 3-3〉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 척도구성 및 신뢰도 58
〈표 3-4〉 교사효능감 척도구성 및 신뢰도 59
〈표 3-5〉 직무만족 척도구성 및 신뢰도 60
〈표 4-1〉 주요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62
〈표 4-2〉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4
〈표 4-3〉 나이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5
〈표 4-4〉 학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6
〈표 4-5〉 경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8
〈표 4-6〉 직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9
〈표 4-7〉 코칭 교육유무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70
〈표 4-8〉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71
〈표 4-9〉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수행능력에 대한 믿음에 미치는... 73
〈표 4-10〉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교육에 대한 책임감에 미치는... 74
〈표 4-11〉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효과적인 지도에 대한 확신에... 75
〈표 4-12〉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내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3〉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외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4〉 교사효능감이 내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5〉 교사효능감이 외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79
〈표 4-16〉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내재적 요인의 관계에서... 81
〈표 4-17〉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외재적 요인의 관계에서... 83
〈표 4-18〉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내재적 요인의 관계에서 교육에... 85
〈표 4-19〉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외재적 요인의 관계에서 교육에... 86
〈표 4-20〉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내재적 요인의 관계에서... 88
〈표 4-21〉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외재적 요인의 관계에서... 90
[그림 3-1] 연구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