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유치원 원장의 코칭 역량이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에 대해 실증 검증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첫째, 교사가 인식하는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이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가 인식하는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로 근무 중인 유치원 교사들을 조사대상으로 서울과 경기, 인천에 위치한 유치원의 응답 완료된 총 165부의 설문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한 자료를 활용하여 먼저 기술통계 및 빈도, Pearson 적률상관 분석을 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 21.0을 활용하였으며, Cronbach α 값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ANOVA 분석 후 사후검정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 방법인 3단계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변인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분석 및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교사효능감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각각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위변인 간 매개효과 검증에서는 수행에 대한 믿음은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소 전체를 매개하여 목표선택에 있어서 정(+)적 영향을 미치며, 유치원 원장의 피드백 역량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내재적 요인에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분석결과를 통하여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은 유치원 교사의 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유치원 원장으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과 경청 스킬을 통한 신뢰를 받은 교사들은 자신의 직무수행에 대하여 확신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에 대한 책임감이 있으며, 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교육기관에서 관리자로서 유치원 원장은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위하여 코칭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함을 나타낸다.
둘째, 유치원 원장의 올바른 관계형성, 상황에 적절한 질문, 적극적인 경청,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능력이 높을수록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이 높아지면 유치원 교사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유치원 원장의 효과적인 코칭역량 사용을 위해 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 효과적인 지도에 대한 확신, 교육에 대한 책임감의 교사효능감 하위변인 모두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을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에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치원 교사의 교사 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치원 원장의 코칭역량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이를 강화할 코칭전략을 제안하게 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