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유아기의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 18
2.1.1. 유아기의 주의집중력의 개념 및 특성 18
2.1.2. 유아기의 자기조절력의 개념 및 특성 22
2.2. Feuerstein의 인지이론 24
2.2.1. 구조적 인지수정이론 26
2.2.2. 중재학습경험의 의미와 내용 27
2.2.3. 인지지도의 개념과 중요성 28
2.3. 사고기술과 Feuerstein의 프로그램 30
2.3.1. 사고기술의 내용과 특성 30
제3장 연구 방법 37
3.1. 연구대상 37
3.2. 연구 도구 37
3.2.1. 검사도구 37
3.2.2. 실험도구 40
3.2. 연구 절차 44
3.3.1. 사전검사 45
3.3.2. 실험처치 46
3.3.3. 사후검사 46
3.4. 자료처리 46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8
4.1. 주의집중력 향상 효과 48
4.2. 자기조절력 향상 효과 49
제5장 논의 및 결론 52
5.1. 논의 52
5.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5
〈표 2-1〉 주의집중력 개념 19
〈표 2-2〉 주의집중의 조건 20
〈표 2-3〉 주의집중력의 영향요인 21
〈표 2-4〉 자기조절력의 정의 22
〈표 2-5〉 유아기 자기조절력발달 정의 24
〈표 2-6〉 구조적 인지수정이론 특성 27
〈표 2-7〉 인지학습 상호작용의 공식 28
〈표 2-8〉 삼단논법 기초 원칙 34
〈표 2-9〉 13가지 사고스킬과 스캐폴링의 재구조화 35
〈표 3-1〉 연구대상 37
〈표 3-2〉 주의집중력 검사도구 문항구성 38
〈표 3-3〉 자기조절력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3-4〉 FIE 사고기반 실험 프로그램 40
〈표 3-5〉 실험집단 활동계획안 42
〈표 3-6〉 누리과정 프로그램 43
〈표 3-7〉 연구절차 44
〈표 3-8〉 주의집중력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 45
〈표 4-1〉 주의집중력의 집단 간 차이 검정(사후) 48
〈표 4-2〉 자기조절력 집단 간 차이 검정(사후) 49
[그림 2-1] Feuerstein의 인지이론 다이어그램 25
[그림 2-2] 인지지도의 상호소통과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