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에게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을 함양하는 것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 향상에 효과적인 FIE 사고기술 기반 인지학습프로그램을 유아들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확인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만 4세 유아 30명을 무선 표집 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유아의 주의집중력검사(곽소영, 1998)와 유아의 자기조절력 측정을 위한 자기조절력검사-교사용 체크리스트(양옥승, 2006)를 사용하였다. 실험은 2019년 10월 1일부터 11월8일까지 6주간 12회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FIE 사고기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에게는 만 4세들에게 진행하는 누리과정의 생활을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검사결과는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독립집단에 t-test를 실시하여 집단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FIE 사고기술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주의집중력이 일반누리과정을 실시한 통제집단 유아보다 더 높게 나타나 실험의 효과가 입증되었다. 즉, 선택적 주의집중력 중 시각적 주의집중력과 지속적 주의집중력 중 청각적 주의집중력에서의 프로그램 효과가 있었다. 이는 FIE 사고기술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시각적 주의집중력과 청각적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말해주는 결과이다.
둘째, FIE 사고기술 프로그램을 진행한 실험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력 향상되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정서인식'과 '대처하기' 두 정서조절의 하위요인에서 두 집단 간에 차이가 있었다. 이는 FIE 사고기술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인식과 대처하기를 향상시키기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결과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FIE 사고기술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으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인지학습방법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