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6
1.3. 용어의 정의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언어능력의 개념과 유아 언어발달 18
2.1.1. 언어이해력의 개념과 특성 19
2.1.2. 언어표현력의 개념과 특성 20
2.1.3. 유아기 언어발달의 중요성 23
2.2. 창의성의 개념과 유아기 창의성 26
2.2.1. 창의성의 개념 26
2.2.2. 창의성의 구성요소 28
2.2.3. 유아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 31
2.3. 그림책을 이용한 이야기꾸미기 32
2.3.1. 그림책의 정의와 교육적 가치 32
2.3.2. 이야기꾸미기 활동과 의의 34
2.3.3. 그림책을 이용한 이야기꾸미기 36
제3장 연구방법 39
3.1. 연구대상 39
3.2. 연구도구 40
3.2.1. 검사도구 40
3.2.2. 실험도구 44
3.3. 연구절차 48
3.3.1. 사전검사 48
3.3.2. 실험처치 51
3.3.3. 사후검사 54
3.4. 자료처리 5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6
4.1. 유아 언어능력의 향상 효과 56
4.2. 유아 창의성의 향상 효과 58
제5장 논의 및 결론 63
5.1. 논의 63
5.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6
〈표 2-1〉 창의성의 정의 27
〈표 2-2〉 창의성의 구성요소 30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39
〈표 3-2〉 언어능력 검사의 구성 41
〈표 3-3〉 유아 통합창의성 검사의 구성 42
〈표 3-4〉 창의적 능력의 하위요인 및 내용 43
〈표 3-5〉 창의적 성격의 하위요인 및 내용 44
〈표 3-6〉 그림책의 선정 기준 45
〈표 3-7〉 언어활동을 위해 선정된 그림책 46
〈표 3-8〉 그림책을 이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 47
〈표 3-9〉 연구절차 48
〈표 3-10〉 언어능력의 집단 동질성 확인: 사전검사 49
〈표 3-11〉 창의적 능력의 집단 동질성 검사: 사전검사 50
〈표 3-12〉 창의적 성격의 집단 동질성 검사: 사전검사 51
〈표 3-13〉 그림책을 이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1/12) 52
〈표 3-14〉 그림책을 이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2/12) 53
〈표 3-15〉 집단별 교육활동 54
〈표 4-1〉 언어능력 집단 차이 : 사후검사 t-test 57
〈표 4-2〉 유아 통합창의성 집단 차이: 사후검사 t-test 58
〈표 4-3〉 호기심에 대한 공분산분석 60
〈표 4-4〉 독립심에 대한 공분산분석 60
〈표 4-5〉 모험심에 대한 공분산분석 61
〈표 4-6〉 과제집착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61
〈표 4-7〉 창의적 성격에 대한 공분산분석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