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18
2.1.1.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중요성 18
2.1.2.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 23
2.2. 자아개념의 정의 및 구성요소 26
2.2.1. 자아개념의 정의 및 중요성 26
2.2.2. 자아개념의 특성 및 구성요소 28
2.3.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34
2.3.1.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특징 34
2.3.2.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36
2.4. 조직몰입의 개념과 구성요소 39
2.4.1. 조직몰입의 개념 39
2.4.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42
제3장 연구방법 46
3.1. 연구대상 46
3.2. 측정도구 48
3.2.1.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검사 48
3.2.2. 성인용 자아개념 검사 49
3.2.3. 자아탄력성 척도 50
3.2.4. 조직몰입 척도 51
3.3.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5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3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53
4.2. 자아개념, 자아탄력성, 조직몰입, 교사효능감의 관계 54
4.3. 자아개념, 자아탄력성, 조직몰입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8
제5장 논의 및 결론 59
5.1. 논의 59
5.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표 2-1〉 교사효능감에 대한 정의 19
〈표 2-2〉 교사효능감 수준의 차이에 따른 교사들의 특징 21
〈표 2-3〉 자아개념의 구성요소 32
〈표 2-4〉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37
〈표 2-5〉 조직몰입의 개념 40
〈표 2-6〉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44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47
〈표 3-2〉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검사의 문항구성 48
〈표 3-3〉 성인용 자아개념검사의 문항구성 49
〈표 3-4〉 자아탄력성 척도의 문항구성 51
〈표 3-5〉 조직몰입 척도의 문항구성 51
〈표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치 53
〈표 4-2〉 자아개념, 자아탄력성, 조직몰입, 교사효능감 간 상관관계 54
〈표 4-3〉 자아개념, 자아탄력성, 조직몰입,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들 간 상관관계 57
〈표 4-4〉 자아개념과 자아탄력성 및 조직몰입이 교사효능감에... 58
[그림 2-1] 성인자아개념의 위계적 구조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