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보육교사가 지닌 교사효능감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관점에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자아탄력성, 조직몰입, 교사효능감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보육교사의 자아개념과 자아탄력성 및 조직몰입이 교사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0세~만 5세 담당 보육교사 360명이었으며, 이들에게 표준화 자아개념검사(SCI II: 성인용, 이경화, 고진영, 2015), CPI의 자아탄력성검사(Klohenn, 1996), 조직몰입 척도(Allen과 Meyer, 1990) 및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검사(김해리, 2019)를 사용하여 조사를 하여 최종 320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변인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였고, 변인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자아탄력성, 조직몰입은 교사효능감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개념과 자아탄력성 및 조직몰입은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와 같은 결과에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향상을 위해서는 교사 개인의 자아개념과 자아탄력성을 확인하고, 보육환경에서 어떻게 조직몰입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해 조직에 몰입할 수 있는 근무환경 조성과 교사들의 개별 특성을 계발 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도 시사점이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