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7
1.3. 용어정의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언어능력의 개념과 유아기의 발달 19
2.1.1. 언어능력의 개념과 언어의 기능 19
2.1.2. 유아의 언어 이해와 표현의 발달단계 22
2.2.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적 특성 26
2.2.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6
2.2.2.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 33
2.3. 음악·동화 융합 이야기 활동 35
2.3.1. 음악과 동화의 교육적 가치 35
2.3.2. 음악·동화 융합 이야기 활동의 개념 39
2.3.3. 음악·동화 융합 이야기 활동의 지도 40
제3장 연구방법 43
3.1. 연구대상 43
3.2. 연구도구 44
3.2.1. 측정도구 44
3.2.2. 실험도구 49
3.3. 연구절차 54
3.3.1. 사전검사 57
3.3.2. 실험절차 60
3.3.3. 사후검사 63
3.4. 자료처리 6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64
4.1. 유아 언어능력 향상 효과 64
4.2. 유아 창의성 향상 효과 65
4.3. 언어능력과 창의성에서의 질적 변화 68
제5장 논의 및 결론 79
5.1. 논의 79
5.2.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5
부록_음악·동화 융합 이야기 활동 프로그램 97
〈표 2-1〉 유아기 언어표현의 발달단계 24
〈표 2-2〉 창의성의 정의 28
〈표 2-3〉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소의 분류와 개념 32
〈표 2-4〉 음악·동화 융합 이야기 활동의 교수전략 41
〈표 3-1〉 연구대상 유아의 구성 43
〈표 3-2〉 언어능력 검사구성 45
〈표 3-3〉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K-ICT)의 구성 46
〈표 3-4〉 창의성 능력검사 하위요인과 채점기준 47
〈표 3-5〉 창의적 성격 검사 하위요인과 채점기준 48
〈표 3-6〉 동화책 선정기준 49
〈표 3-7〉 선정된 동화책 50
〈표 3-8〉 음악∙동화 융합 이야기 활동의 세부내용 53
〈표 3-9〉 연구절차 55
〈표 3-10〉 언어능력의 집단 동질성 확인: 사전검사 57
〈표 3-11〉 창의성의 집단 동질성 확인: 사전검사 58
〈표 3-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활동비교 60
〈표 3-13〉 음악·동화 융합 이야기 활동 계획안① 61
〈표 4-1〉 언어능력의 집단 차이: 두 독립집단 t-test 64
〈표 4-2〉 창의적 능력의 집단 차이: 두 독립집단 t-test 65
〈표 4-3〉 창의성 성격의 집단 차이: 두 독립집단 t-test 67
〈표 4-4〉 유창성 : 말 달리하자 69
〈표 4-5〉 독창성: 나만의 문제해결방법 71
〈표 4-6〉 융통성 : 하나 뿐인 노래 73
〈표 4-7〉 상상력 : 이야기 꾸미기 75
[그림 2-1] 창의성 측정을 위한 'Volcano Model' 30
[그림 3-1] 연구절차 56
[그림 3-2] 시리동동...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