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개념과 중요성 18
2.1.1.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개념과 구성요인 18
2.1.2.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중요성 20
2.2. 성인애착의 개념과 유형 21
2.2.1. 성인애착의 개념과 구성요인 21
2.2.2. 성인애착의 유형 23
2.3.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인 28
2.3.1. 교사효능감의 개념 28
2.3.2. 영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구성요인 30
2.4. 성인애착, 교사효능감, 영아-교사 상호작용 간의 관계 32
제3장 연구방법 35
3.1. 연구대상 35
3.2. 측정도구 36
3.2.1. 성인애착 척도 37
3.2.2. 교사효능감 척도 38
3.2.3. 영아-교사 상호작용 척도 39
3.3. 자료수집 40
3.4. 자료처리 40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1
4.1. 성인애착, 교사효능감, 영아-교사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 41
4.2. 성인애착이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3
4.2.1. 성인애착이 반응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3
4.2.2. 성인애착이 적극적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 43
4.2.3. 성인애착이 허용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4
4.2.4. 성인애착이 영아-교사 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 45
4.3. 교사효능감이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5
4.3.1. 교사효능감이 반응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5
4.3.2. 교사효능감이 적극적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 46
4.3.3. 교사효능감이 허용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7
4.3.4. 교사효능감이 영아-교사 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 48
4.4.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차이 49
4.4.1. 근무시설 유형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 차이 49
4.4.2. 담당영아 나이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 차이 51
4.4.3. 경력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 차이 53
4.4.4. 영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 차이 54
4.4.5. 결혼 및 자녀유무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 차이 56
제5장 논의 및 결론 58
5.1. 논의 58
5.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표 2-1〉 Bartholomew와 Horrowitz 성인애착 유형 25
〈표 2-2〉 Brennan, Clark과 Shaver의 성인애착 유형 26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5
〈표 3-2〉 성인애착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3-3〉 교사효능감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3-4〉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9
〈표 4-1〉 교사효능감, 영아-교사 상호작용, 성인애착 간의 상관관계 42
〈표 4-2〉 반응적 태도에 대한 성인애착 변인들의 회귀분석 43
〈표 4-3〉 적극적 활동 참여에 대한 성인애착 변인들의 회귀분석 44
〈표 4-4〉 허용적 태도에 대한 성인애착 변인들의 회귀분석 44
〈표 4-5〉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성인애착 변인들의 회귀분석 45
〈표 4-6〉 반응적 태도에 대한 교사효능감 변인들의 회귀분석 46
〈표 4-7〉 적극적 활동 참여에 대한 교사효능감 변인들의 회귀분석 47
〈표 4-8〉 허용적 태도에 대한 교사효능감 변인들의 회귀분석 47
〈표 4-9〉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효능감 변인들의 회귀분석 48
〈표 4-10〉 근무시설유형별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요인: 기술통계 49
〈표 4-11〉 근무시설유형별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요인 차이 50
〈표 4-12〉 담당영아 나이별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요인: 기술통계 51
〈표 4-13〉 담당영아 나이별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요인 차이 52
〈표 4-14〉 영아보육경력별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요인: 기술통계 53
〈표 4-15〉 영아보육경력별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요인 차이 54
〈표 4-16〉 연령별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요인: 기술통계 55
〈표 4-17〉 연령별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요인 차이 55
〈표 4-18〉 결혼여부별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요인: 기술통계 56
〈표 4-19〉 결혼여부별 영아-교사 상호작용 하위요인 차이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