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1.3. 용어의 정의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보여주며 이야기하기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19
2.1.1. 보여주며 이야기하기의 개념 및 특징 19
2.1.2. 보여주며 이야기하기의 교육적 가치 21
2.2. 또래 상호작용의 개념과 유형 23
2.2.1. 또래 상호작용의 개념 및 특징 23
2.2.2. 또래 상호작용의 유형 26
2.3. 영아의 언어발달과 언어적 상호작용 29
2.3.1. 영아의 언어 발달 29
2.3.2. 영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32
제3장 연구방법 36
3.1. 연구대상 36
3.2. 연구도구 37
3.2.1. 검사도구 37
3.2.2. 실험프로그램 38
3.3. 연구절차 41
3.3.1. 사전검사 41
3.3.2. 실험절차 42
3.3.3. 사후검사 46
3.4. 자료처리 46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7
4.1. 또래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7
4.2. 또래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변화 48
제5장 논의 및 결론 61
5.1. 논의 61
5.2. 결론 63
참고문헌 64
부록 69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36
〈표 3-2〉 또래 상호작용 하위 요인별 문항 내용 38
〈표 3-3〉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활동계획안 40
〈표 3-4〉 또래 상호작용 : 사전검사 t-test 42
〈표 3-5〉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교수학습과정안 43
〈표 3-6〉 실험집단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활동 예시 44
〈표 3-7〉 통제집단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활동 예시 45
〈표 4-1〉 또래 상호작용 : 사후검사 t-test 47
〈표 4-2〉 소극적, 수동적인 태도 49
〈표 4-3〉 참여하기, 대안 제시 50
〈표 4-4〉 갈등관계에서 협상하기 51
〈표 4-5〉 머뭇거리기, 망설이기 52
〈표 4-6〉 적극적 의사 표현하기 53
〈표 4-7〉 즐거움, 자신감 나타내기(1) 54
〈표 4-8〉 즐거움, 자신감 나타내기(2) 55
〈표 4-9〉 소극적, 부적절한 태도 보이기 56
〈표 4-10〉 경청, 질문에 반응하기 57
〈표 4-11〉 무시하기 58
〈표 4-12〉 공감하기, 칭찬하기 59
[그림 3-1] 보여주며 이야기하기(Show and Tell) 활동 교수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