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들의 또래 간 긍정적 언어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보여주며 이야기하기(Show and Tell) 활동'이 또래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활동은 또래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향상에 효과적인가?',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활동에서 나타난 또래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K구의 H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2세 영아 14명이며, 대상 선정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7명씩 배정하였다. 실험 프로그램인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활동은 2019년 9월 23일부터 10월 29일 6주(주 2회, 총 12회기) 동안 진행하였다. 본 활동의 주제 및 활동내용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이해(보건복지부, 2013)를 바탕으로 하여 영아의 흥미와 발달에 적합한 주제를 교사와 영아가 함께 정한 것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사전, 사후검사로는 또래 간 의사소통에 초점을 둔 상호작용 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교사평정방법(엄은나, 2006)을 사용하였다. 자료는 두 독립집단 t-test로 차이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로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활동은 또래 상호작용 중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의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로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활동은 또래의 비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로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활동 과정에서 또래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변화가 나타났다. 즉, 듣기만 하던 수동적 관계에서 능동적 제안자 역할로, 갈등하는 관계에서 또래와 협상하기 관계로, 머뭇거리기, 망설이기에서 적극적 의사 표현하기로 행동에 변화가 나타났으며, 또래 관계 역시 거리두기 관계에서 정서적으로 친밀한 관계로 변화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서 유아들이 또래 간에 긍정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 확인한 것과 같은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활동'을 적절히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