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 효과적인 개별면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별면담 준거를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를 위한 선행연구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요구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부모 개별면담을 위한 준거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면담의 주 대상자인 부모의 실제 요구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이론적 배경을 구축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영유아 부모 개별면담의 개념을 정의하고, 구성요소와 이를 구성하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육과 상담 분야의 전문가 16명을 선정하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전문가의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최종 개발된 요구조사지를 사용하여 서울과 경기 지역의 영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학부모 60명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 Borich의 요구도 분석 및 Locus for Focus 모델을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영아의 개별면담 사전조사 내용의 우선순위 문항은 총30문항으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물리적 양육환경 4문항, 양육자 인적환경 8문항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아의 개별면담 발달내용으로는 총16문항 중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신체발달 2문항, 언어발달 1문항, 사회·정서발달 3문항이었다. 영아 개별면담 시 제공되는 자료에 대한 문항은 총10문항으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영유아 관찰을 통한 자료수집 1문항이었다.
둘째, 유아의 개별면담 사전조사 내용의 문항은 총30문항으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물리적 양육환경 3문항, 양육자 인적환경 9문항이었으며, 유아의 개별면담 발달내용으로 총25문항 중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신체발달 2문항, 언어발달 1문항, 사회·정서발달 3문항이었다. 또한 유아 개별면담 시 제공되는 자료에 대한 문항은 총10문항으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영유아가 제공한 정보를 통한 자료수집 2문항이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확인한 부모 개별면담 준거는 학부모가 개별면담을 할 때 우선적으로 필요한 면담내용이 무엇인지를 확인해준다는 점에서 실천적인 시사점을 가진다. 따라서 이러한 개별면담 준거를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잘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부모면담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