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8
1.3. 용어의 정의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지역사회자원의 개념 및 연계 20
2.1.1. 지역사회자원의 개념과 종류 20
2.1.2. 어린이집에서의 지역사회자원의 연계 23
2.1.3. 지역사회자원 연계의 어려움 28
2.2. 보육교사의 역할과 지역사회자원 연계 30
2.2.1.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 31
2.2.2. 지역사회자원 연계 시 보육교사의 역할과 어려움 41
제3장 연구방법 49
3.1. 연구대상 49
3.2. 조사도구 51
3.3. 자료수집 54
3.4. 자료분석 5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6
4.1. 지역사회자원 연계에 대한 필요도와 중요도 영역의 차이 56
4.2. 지역사회자원 연계에 대한 보육교사의 요구도 57
4.3. 지역사회자원 연계에 대한 요구도 우선순위 분석 60
제5장 논의 및 결론 63
5.1. 논의 63
5.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_설문지 77
I. 응답자의 주요 배경 사항 79
II. 지역사회자원 연계 부분에 대한 사항 80
III. 지역사회자원 연계 부분에 대한 개인 의견 83
〈표 2-1〉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세부 내용 24
〈표 2-2〉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세부 내용 24
〈표 2-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운영 25
〈표 2-4〉 지표 2-4.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26
〈표 2-5〉 지표 2-4.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26
〈표 2-6〉 학자별 보육교사의 역할 유형 32
〈표 2-7〉 보육교사의 직무 영역에 대한 내용 35
〈표 2-8〉 영유아의 하루일과를 중심으로 한 보육교사의 직무 36
〈표 2-9〉 보육교사의 시간대별 직무 39
〈표 3-1〉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49
〈표 3-2〉 설문지의 구성 52
〈표 3-3〉 필요도와 중요도에 대한 영역별 내적 일관성 54
〈표 4-1〉 필요도와 중요도의 기술통계량 56
〈표 4-2〉 필요도와 중요도 간 차이와 요구도 순위 58
〈표 4-3〉 Borich 요구도와 Locus for focus 의 비교 62
[그림 2-1] 지역사회자원 유형 23
[그림 4-1] 교육 요구도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