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자원의 연계에 대해 보육교사는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인 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직원 300명이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문항을 선정하여 재구성 한 후에 전문가의 내용타당도를 검토 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유아교육기관의 전반적인 업무와 관련하여 지역사회자원 연계에 대한 영유아 보호지원, 보육활동지원, 학부모(자원봉사)지원, 보육교사지원, 시설사무지원, 지역사회지원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으며, 사용한 통계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Cronbach α), 정규성 확인을 위한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및 중요도와 교육필요도 간의 차이 확인을 위한 대응표본 t-test였다. 그리고 중요도와 교육필요도에 대한 Borich의 요구도 분석 및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최종적인 우선순위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지역사회자원 연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보육교사는 인지하고 있었으며, 요구 또한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자원 연계에 있어서 필요도와 중요도의 우선순위를 확인하였을 때, 최우선 순위 군에 영유아보호지원, 학부모(자원봉사지원)지원, 보육교사지원, 시설사무지원영역의 요구가 있었다. 셋째,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자원 연계에 대한 보육교사의 최우선 순위 군 요구에서 보육교사지원영역은 10순위에서 5개가 해당되었다. 이는 보육서비스제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에 대한 지원을 통해 보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킴에 있어서의 대안으로 지역사회자원 활용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보육교사들은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자원 연계가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므로, 이와 같은 결과를 참고하여 중요도와 요구도가 높은 순위의 영역과 관련한 다양한 연계방안을 마련하여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질 수 있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