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3
1.3. 용어의 정의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긍정심리학의 개념과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 15
2.1.1. 긍정심리학의 개념 15
2.1.2.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 18
2.2.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구성요인 20
2.2.1. 자아존중감의 개념 20
2.2.2.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23
2.2.3.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발달 24
2.3. 학교생활적응의 개념과 구성요인 25
2.3.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25
2.3.2.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인 27
제3장 연구방법 30
3.1. 연구대상 30
3.2. 연구도구 31
3.2.1. 측정도구 31
3.2.2. 실험 프로그램 33
3.3. 연구절차 40
3.3.1. 사전 검사 41
3.3.2. 실험 처치 41
3.3.3. 사후검사 43
3.4. 자료분석 43
제4장 연구결과 44
4.1.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44
4.2.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48
제5장 논의 및 결론 53
5.1. 논의 53
5.2.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9
〈표 3-1〉 연구대상 30
〈표 3-2〉 자아존중감 검사의 하위 변인 및 문항구성 32
〈표 3-3〉 학교생활적응 검사의 하위 변인 및 문항 구성 33
〈표 3-4〉 전문가 내용타당도 연구대상 34
〈표 3-5〉 전문가 내용타당도 설문지 35
〈표 3-6〉 전문가 내용타당도 결과 36
〈표 3-7〉 개방형 질문에 대한 검토 37
〈표 3-8〉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의 구성 38
〈표 3-9〉 연구절차 41
〈표 3-10〉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 지도안 예시 42
〈표 4-1〉 총 자아존중감의 차이 44
〈표 4-2〉 일반적 자아존중감의 차이 45
〈표 4-3〉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차이 46
〈표 4-4〉 가정적 자아존중감의 차이 46
〈표 4-5〉 학교 자아존중감의 차이 47
〈표 4-6〉 총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48
〈표 4-7〉 친구관계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49
〈표 4-8〉 교사관계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49
〈표 4-9〉 학교수업의 차이 50
〈표 4-10〉 학교규칙 학교생활적응 차이 51